최근 필자가 개발한 웹사이트에서 크롬에서는 되는데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엣지에서는 작동이 안되는 문제점이 발견됐습니다. 바로 아임포트라는 우커머스 결제 플러그인 개발사에서 만든 결제 생성버튼이 작동이 안되고 있었습니다. 개발사에 문제점을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고 그동안 고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라고 안내했습니다. 안내하던중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많이 사용하는데 큰일이라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전세계적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율이 3%정도이고 국내에서는 10% 조금 넘으며 크롬을 제일 많이 사용한다고 말씀을 드렸더니 놀라시더군요.
선입견이란 것이 그렇더군요. 자신이 많이 사용하면 다른 사람들도 많이 사용할 것이라는 것이죠. 최근 들어 인터넷 익스플로러 문제가 많이 발생하면서 이러한 상담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 글에서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없어질 것이다. 가장 안좋은 브라우저다. 보안에 안좋다 등등 외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만 10% 조금 넘습니다. 그러면 얼마나 되는지 통계 그래프를 알아보겠습니다.
http://gs.statcounter.com/browser-market-share
위 사이트는 스탯카운터(Statcounter)라는 웹사이트로 각종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의 사용도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전세계 사용도입니다.
그래프의 오른쪽 끝에 마우스를 올리면 퍼센티지가 나타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2.56%, 엣지는 2.21%입니다. 크롬은 62.6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국내는 어떤지 알아보죠.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12.79%입니다. 그나마 이것보다 나은 브라우저인 엣지는 1.92%밖에 안됩니다. 윈도우 OS를 사용하시는 분들중 많은 분들은 엣지(Edge)가 뭔지 모릅니다. 그래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사용합니다. 엣지는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웹브라우저입니다. 이것도 엉망인 브라우저라서 최근 크로미엄을 기반으로 한 브라우저가 개발중에 있습니다. 새로운 엣지가 나오더라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계속 유지될 전망입니다. 일단 설치된 것을 MS에서 강제로 삭제할 수는 없는 노릇이므로 이를 알지 못하는 사용자는 줄창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에러와 버그 투성이인데다 보안도 안좋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죠. 마이크로스프트에서도 보안책임자가 절대 사용하지 말라고 해도 일반인들이 이를 어찌 알까요. 처음 윈도우 설치시 아예 설치가 안되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