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쇼핑몰, 웹사이트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남성의류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사이트 이미지
웹사이트

회원관리 사이트

회원관리 프러그인을 이용한 학회 홈페이지.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면도기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해외 쇼핑몰

해외 대상 쇼핑몰. 다양한 플러그인 사용됨.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강아지 용품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포트폴리오 보기

블로그 인기글

커스텀 디자인

여러 종류의 플러그인을 이용해 페이지와 콘텐츠를 커스텀 디자인

Brizy Pro

페이지 빌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론트 엔드 페이지 빌더

Elementor Pro

페이지 빌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론트 엔드 페이지 빌더

Advanced Custom Field Pro

사용자 정의 필드

커스텀 콘텐츠 작업에 필요한 플러그인

Pods

사용자 정의 콘텐츠 타입

기본 콘텐츠 타입외에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생성.

블로그

워드프레스로 만들 수 있는 웹사이트 중 가장 복잡한 것이 쇼핑몰입니다. 우커머스라는 플러그인으로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데 제가 만들어본 것 중 가장 복잡한 구조에 속합니다. 간단한 쇼핑몰이 아니라 프리미엄 테마에 여러가지 플러그인이 추가됐는데 무려 50여개나 됩니다. 이렇게 많은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쇼핑몰이 제대로 작동할지 의심이 됐지만 현재로서는 아주 만족할 만 합니다. 의뢰인도 만족하고 있고 직접 블로그 글도 올리고 페이지도 만들고 있습니다. 여태까지 왜 이런 도구를 사용하지 않았을까 후회하면서 말이죠. 이번 글에서는 쇼핑몰 사이트 제작 사례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책도 써야 하고 일이 바쁘다보니 의문사항에 답변을 드릴 수 없는 점 이해 바랍니다.


서버


해외쇼핑몰을 만들기 위한 전제조건이 해외 서버입니다. 주 고객이 해외이다보니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해외 서버는 복잡한 프로그래밍을 몰라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편리한 구조입니다. 국내는 서버를 운영하자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해서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없는 상황입니다. 외국의 서버는 대부분 C-Panel이라는 도구로 여러 가지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국어 지원


의뢰인의 요청이 국내용과 외국용 두 개의 사이트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해서 처음엔 WPML을 사용했는데 이 플러그인이 한계가 많습니다. 어떤 플러그인을 사용하자면 이 플러그인이 지원이 가능해야 하는데 지원이 안되면 사이트를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수십가지의 플러그인을 지원하고는 있지만 원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지원이 안되면 사용할 수가 없게 됩니다. 그렇다고 사이트별로 플러그인을 작동하게끔 돼있는 것도 아닙니다. 


WPML이 다국어 사이트 만들기에는 아주 좋습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여러 개의 언어로 된 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죠. 물론 번역을 별도로 해야 합니다. 


사이트 속도 문제


해외를 대상으로 하다보니 국내에서 접속하면 느립니다. FTP 속도도 느리고 시간대를 잘 맞추면 빠른 시간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한 것이 CDN 서비스입니다. 서버를 블루호스트로 이용하다보니 여기서 지원하는 클라우드 플레어를 이용했는데 CDN 망이 아주 많습니다. 보안문제도 해결할 수 있고 요금도 그리 비싼 편은 아닙니다.



다행이 서울에도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여러 CDN 업체가 있지만 서울에 네트워크가 있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쇼핑몰 사이트


http://dollshecraft.com/


http://dollshecraft.com/kr (한국어)


CDN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사이트가 이미지가 많으면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돌쉬 크래프트 닷컴입니다. 돌쉬는 이 사이트의 의뢰인인 원형사의 영어명입니다. 처음 이분이 만든 인형의 이미지를 봤을 때 놀랍더군요. 사실적인 표현이 인형이 아니라 실제 사람과 같았죠. 그래서 사이트를 만들면서도 즐겁게 임했습니다. 너무 빠른 시간에 많은 작업을 하다보니 팔이 아플 정도였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사용한 테마는 Blaszok이라는 프리미엄 테마입니다. 테마는 상품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권했더니 바로 선택됐습니다. 


플러그인


WooCommerce - Gravity Forms Product Add-Ons과 Gravity Form 



돌쉬 크래프트의 상품은 대부분 옵션 상품입니다. 영어로 Variation product라고 하는데 한글로 적당한 것이 없어서 번역할 때 옵션 상품으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이 용어에 대해 이의 제기를 하지 않는 것을 보니 적당한 것 같습니다. 옵션이 많다보니 우커머스에서 제공하는 옵션 설정으로는 도저히 해결이 안되더군요. 예를 들어 3개의 옵션에 각 옵션마다 선택항목이 20개라면 800개 선택항목의 조합이 하나의 상품 편집 페이지에 나타납니다. 저장하는데도 시간이 걸리고 로드 하는데도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사용한 것이 WooCommerce - Gravity Forms Product Add-Ons과 Gravity Form 플러그인입니다. 이 두가지의 조합으로 가능합니다. 그래비티 폼은 가격도 저렴하고 다양한 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 웹사이트를 만들더라도 이 폼을 설치해 놓으면 웬만한 기능의 폼은 거의 다 만들 수 있습니다.


WooCommerce Table Rate Shipping



해외 배송비를 국가별로 적용하기 위한 필수 플러그인입니다. 페덱스와 같은 해외의 다른 배송업체를 위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API가 있어서 가격을 별도로 입력하지 않아도 되지만 배송비가 비싸죠. 그래서 대부분 EMS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이 플러그인으로 Zone를 만들고 각 Zone 별로 무게와 가격을 입력하는 것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아마 수작업으로 했다면 일주일은 걸렸을 겁니다. 다행히 정규표현식과 엑셀을 이용해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만들고 csv 파일로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하니 제대로 작동됐습니다. 그야말로 별짓을 다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Zone이 40여개이고 각 Zone마다 무게 범위에 따른 가격을 입력해야 하고 가격은 다시 EMS와 EMS Premium으로 나눠집니다. 업체에서 직접 직원이 입력한다고 했으나 그 시간이나 힘든 정도를 생각하면 아주 수월한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정신을 집중해야 한다는 것.


판촉을 위한 플러그인


이부분에 플러그인이 다수 사용됐습니다. 


WooCommerce Points and Rewards - 왠만한 쇼핑몰은 포인트 적립은 반드시 필요하죠.


WooCommerce Smart Coupons - 우커머스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쿠폰 기능 외에 상품별로 쿠폰을 적용할 수 있도 다양한 쿠폰 설정이 가능합니다.


WooCommerce Social Deals - 할인 기간을 정해놓고 카운트 다운 시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 설정이 아주 힘들었습니다. 우커머스에서 제작한 것이 아니라 커스터마이징이 상당히 애를 먹입니다. 그래로 이 기능의 플러그인 중 사용할 만한 플러그인입니다.


WooCommerce Dynamic Pricing - 고객의 등급을 만들고 등급에 따라 가격 할인을 해줄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페이지 제작


테마는 페이지 빌더가 있어야 합니다. 40여 개의 페이지를 만들면서 페이지 빌더가 없었다면 그냥 단순한 글자의 나열밖에는 못합니다. 페이지 빌더로 장식을 하고 어코디언 기능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고객 갤러리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사이트를 통해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왜냐하면 이미지를 가장한 악성 코드를 심어놓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가능한한 이미지 업로드 기능이 있는 플러그인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만큼 플러그인 개발이 보안성을 중시해 잘 만들어졌는지가 아주 중요합니다. 


고객 갤러리는 고객이 구매한 제품을 장식해 다른 회원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이미지 업로드 기능이 있어야 하죠. 고객이 글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은 비비프레스와 같은 게시판 플러그인인데 이것은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없고 플러그인을 추가해야 가능하지만 글의 순서에 따른 이미지 추가는 다른 사이트에 업로드한 이미지를 링크 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게시판 플러그인은 여러모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게시판을 갤러리로 사용한다는 것이 어색하더군요.


그래서 생각한 것이 User Submitted Posts라는 플러그인입니다. 프로 버전도 있고 이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User Front end라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글, 이미지 외에 지도나 다른 콘텐츠도 추가할 수 있어서 사용하려고 했지만 테마와 호환이 안돼서 제외됐습니다.


이 플러그인의 개발자는 Jeff Starr이며 'Digging into WordPress'라는 책을 크리스 코이어와 공저한 개발자입니다. 이 책은 국내에서 번역되기도 했습니다.



고객 갤러리 추가화면입니다. 이 플러그인도 커스터마이징을 해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 SEO


해외 사이트는 구글을 주로 사용하므로 SEO 플러그인 사용은 필수입니다. 구글 검색 엔진을 대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국내검색 엔진을 대상으로 한다면 필요 없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테마 설치 시 자동으로 설치돼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요즘의 테마들은 이 플러그인을 선호하는지 대부분 이 플러그인이 설치됩니다.


고객 구독 플러그인


책을 만들 때 필요해서 찾아봤는데 Subscribe2라는 플러그인이 눈에 띄더군요. 그래서 사용해봤는데 마음에 들었고 테마를 설치하니 권장 플러그인으로 설치됩니다. 회원 가입자는 필수이고 비회원은 구독 신청을 해야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 필수 플러그인입니다. 새 상품 출시나 안내 글 등이 발행되면 자동으로 뉴스레터를 보냅니다.


이상 간략하게 쇼핑몰 제작 사례를 알아봤으니 참고하세요. 


웹사이트나 쇼핑몰 제작을 원하시는 분은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martian36@naver.com


참고: http://martian36.tistory.com/1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