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누시안 2011/08/23 18:16 포토샵/사진편집
포토샵의 브릿지에 있는 이미지 프로세서(Image Processor) 를 이용할 수 없거나 일괄적인 자동작업이 오히려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지 못할때가 있습니다. 또는 여러장의 사진을 같은 사이즈로 자르면서 사진별로 내가 원하는 부분만 자르고 싶을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수동작업이 필요하지만 한꺼번에 여러장의 사진을 같은 사이즈로 자를 수 있다는데에서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1. 사진 불러오기


작업하기 전에 편집하려는 사진을 하나의 폴더에 저장하고 하는 것이 편리하지만 브라우저에서 선택해도 되고 폴더에 있는 파일전체를 불러와서 레이어창에서 삭제해도 됩니다. 여기서는 폴더에 있는 사진을 전체 불러오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포토샵 메뉴에서 파일-스크립트(Scripts)를 선택하면 메뉴가 나오고 1의 Load Files into Stack(파일을 레이어로 불러오기)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창이 나오는데 2를 클릭하면 파일인지 폴더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폴더를 선택하고 3의 브라우즈버튼을 클릭하여 사진이 있는 폴더로 이동해서 폴더를 선택하고 OK버튼을 누르면 4에 파일이 나옵니다. 5에서 파일을 삭제하거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6은 파노라마 사진 같은 이어지는 사진을 합성할때 사용하고 7은 스마트오브젝트로 만듭니다. OK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2. 사진 사이즈 설정



레이어창에 모든 사진들이 차례대로 나타납니다. 자르기툴을 선택해서 원하는 사이즈를 2와 3에 입력하고 4에서 5로 클릭드래그하면 입력한 사이즈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비율적으로 계속 늘어나고 엔터키를 치면 선택된 부분이 잘라지면서 500X400픽셀의 사진이 됩니다. 하지만 원래의 사진이 가로가 750픽셀인데 위처럼 자르게 되면 사진이 축소됩니다. 이방법을 사용해도 되고 원본의 사진 그대로 500X400픽셀 부분만 자르려면 다음과 같이 합니다.


메뉴에서 View-New Guides를 선택하면 작은 창이 나오고 가로 세로를 각각 선택하여 픽셀을 입력하면 가이드선이 그려집니다.

3. 자르기툴을 사용해서 자르기



Ctrl+Shift+; 키를 누르면 스냅기능이 활성화되고 자르기툴로 1에서 2로 클릭드래그하면 2에 올때 자석처럼 달라붙습니다. 3의 Hide에 클릭하고 엔터키를 치면 사진이 잘라지지만 캔버스만 잘리고 사진은 캔버스 아래에 그대로 있게 됩니다.

4. 사진레이어의 편집



제일 상단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Ctrl+T키를 누르면 사진처럼 자유변형툴이 나옵니다. 3의 자유변형툴 내부를 클릭드래그하여 위치를 변경하거나 Ctrl+Shift키를 누르고 2의 조절점을 변경하면 캔버스 범위안에서 사진을 확대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원하는대로 조절한 다음 4의 눈아이콘을 끄고 다음 사진레이어를 선택하여 같은 작업을 해줍니다. 세로형 사진(Portrait)도 위 사이즈에 맞춰 조절하고 작업이 끝나면 눈이이콘을 전부 켜줍니다. 하나씩 켜주는 것보다는 눈아이콘부분을 하단레이어에서부터 클릭드래그하여 위로 올리면 드래그되는 곳은 다 켜집니다. 

5. 잘라진 사진의 저장


사진을 저장하려면  메뉴에서 파일-스크립트에서 Export Layers To Files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1을 클릭하여 저장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2에서는 파일이름에 추가할 내용을 입력합니다. 3은 레이어의 눈아이콘이 켜진 것만 저장할 수 있고 4에서 JPEG를 선택하면 5에서 사진의 품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대가 12입니다.

이처럼 자른 사진을 A4용지에 자유롭게 배치하려면 이곳 을 참고하세요.
저작자 표시

TRACKBACK http://martian36.tistory.com/trackback/422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워드프레스 책 관련 질문은 diywordpress.kr을 이용해주세요. 여기서는 답변을 드리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