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헤더부분의 마지막 부분을 추가하지 않았는데 별로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아서 양을 줄일려고 생략하려고 했지만 그래도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인지 궁금할 것 같아 이전 글에 추가했습니다.
이번 글은 헤더부분이 끝났으니 블로그 옵션에 대해서 진행합니다.
헤더 부분과 마찬가지로 요소를 끌어다가 배치하면 활성화 되는 구조입니다. 제 경우는 최근 글, 포트폴리오, 트위터 바에 대한 요소는 배치하지 않았습니다. 이들의 순서를 잘 정해서 배치해야합니다. Feature Slider는 애니메이션 슬라이더 이미지이고 포트폴리오는 4개의 이미지가 있고 클릭하면 이미지가 크게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글 페이지는 썸네일과 요약글이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이 요소들을 배치하고 설정하는 부분은 바로 아래부터 나옵니다.
사이드바 옵션은 3 종류가 있습니다. 우측, 좌측, 없음으로 아이콘을 클릭하면 활성화됩니다. 현재는 첫번째 아이콘이 선택돼서 이미지 주위에 회색의 테두리가 있습니다. 글 형식 아이콘은 아래의 그림처럼 글이 어떤 형식이냐에 따라 다른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기본으로 블로그는 글이 많으므로 연필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워드프레스는 글이 어떤 성격이냐에 따라서 10가지 형태의 글 형식이 있습니다. 새 글 쓰기할 때 형식 메타박스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글 요약과 특성이미지는 OFF로 해둡니다. 이미 다른 플러그인(Thumbnails for Excerpts)을 사용했기 때문이고 위 기능을 사용하면 이미지 크기도 다르고 이미지는 위에 글은 아래에 배치됩니다. Post Byline Elements는 글의 좌측에 글쓴이, 카테고리, 작성일자, 댓글, 태그가 나타납니다. 모두 On으로 해둡니다.
이미지 슬라이더는 3개의 이미지를 올릴 수 있고 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넣을 수 있습니다. 링크는 원하는 글이나 페이지의 URL을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됩니다. 이미지를 삽입해야하는데 이번에는 파일을 직접 업로드 해봅니다. 파일 선택버튼을 사용하는 경우는 포토샵 같은 이미지 편집기로 일정한 크기로 잘라진 것을 올릴 때 사용합니다. 워드프레스에는 간단한 이미지 편집기가 있으므로 이 편집기를 사용해봅니다.
주메뉴에서 미디어-->파일올리기를 마우스 우클릭하고 새 탭에서 링크 열기를 클릭합니다.
우선 아래의 3개의 이미지가 있는 파일을 내려받아 압축을 풀어 놓습니다. 파일 선택 버튼을 클릭하고 이미지가 있는 폴더로 이동해서 이미지를 선택하면 업로드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이미지 정보가 나옵니다. 썸네일 이미지 아래의 이미지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지 슬라이더에 들어갈 이미지 크기는 1140*430픽셀입니다. 이 비율을 맞춰야하므로 우측의 이미지 비례에서 화면비율을 같은 크기로 입력합니다. Shift 키를 누르고 이미지의 좌측 상단에서 클릭 드래그해서 대각선 방향으로 끌어당기면 비율대로 자르기툴이 그려집니다. 마우스를 자르기툴 안에 올리면 커서가 십자형태로 바뀝니다. 클릭드래그해서 원하는 곳에 배치한 다음 상단의 자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잘라집니다.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 URL을 블럭 설정해서 복사한 다음 모든 변경 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테마 설정 화면으로 돌아와서 URL입력란을 클릭하고 Ctrl+A 키를 누르면 전체가 선택됩니다. 다시 Ctrl+C키를 누르면 보갓해온 URL이 붙여집니다. 상단에서 Save Options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되고 다시 위 옵션을 열면 이미지가 보입니다. Slide One Link에는 홈 URL을 입력합니다. 나머지 두개의 이미지도 같은 방법으로 업로드하고 만들어줍니다. 블로그 화면에서 보면 다음과 같이 애니메이션 되는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글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