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의 발전으로 이와 관련된 산업은 무한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제가 우커머스를 이용한 쇼핑몰 만들기 서적을 출간하면서 처음으로 우커머스의 한글화 작업을 했을 때만해도 관련 플러그인이 수십 개에 불과했습니다. 책에 제대로된 쇼핑몰 만들기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플러그인을 소개해야 하는데 그만큼 적었기에 몇 가지 밖에 넣지를 못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수만 가지에 이릅니다. 우커머스는 초기에 지고샵이라는 쇼핑몰 플러그인에서 시작됐는데 우커머스 개발자들이 우씸(Woothemes)에 스카우트 되면서 같은 지고샵 플러그인을 우커머스로 대체해 발표했습니다. 이후 지고샵은 쇠퇴하고 우커머스가 발전하게 됩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워드프레스와 관련 플러그인은 GPL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누구든지 GPL 라이센스가 있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오픈소스를 의미합니다. 현재는 우커머스가 워드프레스에 흡수합병되면서 워드프레스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는 대부분 씸포레스트에서 구매해 사용하죠. 씸프레스트는 엔바토라는 그룹에서 테마를 판매하는 곳입니다. 플러그인은 코드캐년에서 판매하고 있죠. 엔바토 그룹은 개별 개발자에게 Author라는 지위를 부여해 이들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판매 대행하고 있을 뿐입니다. 한 테마 개발자의 이야기에 의하면 판매대금의 70%만 받고 나머지 30%는 엔바토가 가져간다고 합니다. 폭리죠. 그래서 여러 가지 분쟁으로 인해 엔바토에서 떠나 개별 판매를 하기도 합니다.
엔바토의 비지니스 모델을 오픈마켓으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의 장점은 구매자들이 한 곳에서 검색해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이죠. 이곳에서 벗어나면 판매가 잘 되지 않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비용도 추가되죠.
엔바토 모델의 가장 큰 장점은 평생 무료 업데이트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보더라도 Life Time update라고 표시돼있습니다. 하지만 약관이 변경돼 주의해야 합니다. 어떤 사정으로 엔바토에서 판매를 못하게 되면 구매한 쇼프트웨어가 다운로드 목록에서 제거됩니다. 전혀 다운로드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업데이트도 안되죠. 테마란 것이 워드프레스의 업데이트에 따라서 같이 업데이트 돼야 웹사이트가 제대로 돌아가는데 이것이 중지된다면 개발자들은 상당히 곤란을 겪습니다.
이미 개발이 끝난 프로젝트인 경우 몇 년이 지나서 작동이 안될 경우 웹사이트 의뢰인은 해당 개발자에게 요청을 하죠. 그런데 테마가 사라졌다! 웹사이트를 다시 만들어야 하죠. 새로운 테마를 설치하고 디자인도 바꾸고 해야겠죠. 개발자야 비용이 추가된다고 하면 되겠지만 의뢰인으로서는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는 일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인기 테마를 사용하는 것이겠죠. 판매도 잘되는 테마는 수시로 업데이트 해주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테마는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언제 다운로드 목록에서 사라질지 모릅니다.
테마가 씸포레스트에서 제거되면 다운로드 목록에서 사라지지는 않고 다운로드 받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제 경우 테스트를 위해 많이 구매해놓고 제작 의뢰가 있을 때 적당한 테마를 사용해 개발하고 의뢰인의 요구사항에 맞으면 구매하도록 합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제거된 아이템이 있을 경우 환불(Refund)를 요구하면 잘 들어줬습니다. 요즘에는 안되더군요. 재개발 비용은 둘째 치고 테마 비용이라도 건져보려면 환불 요청을 해야하죠.
환불요청은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https://help.market.envato.com/hc/en-us
검색창에 Refund를 입력하고 How do refund work?~~를 클릭하고 다음 화면에서 스크롤 해 내려갑니다.
Click here ~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상자에서 제거된 테마를 선택하고 이유 선택상자를 클릭합니다. 이전에는 item removed라는 항목이 있었는데 이제는 사라졌습니다. 그러니 Other를 선택하고 Describe~~에 적당한 내용을 입력합니다. 간단하게 Item removed from Download라고 적으면 됩니다. Send Request를 클릭합니다.
답장이 옵니다. 요점은 테마 개발자가 환불 요구를 거절했다고 합니다. 환불 제도가 우선 Author에게 동의하느냐 물어보고 이들이 동의하지 않으면 거기서 끝나버립니다. 그러면 Future Update는?
동의하지 않으면 Raise a dispute를 하라고 합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다시 Author에게 매시지를 보낼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어쩌고 저쪄고 막 쏘아붙입니다. 그러면 Author는 답장을 안하고 엔바토 측에서 다음과 같은 답장이 옵니다.
파일이 제거됐다고 해서 계속 제공할 의무는 없다. 어쩌고 ~~ 라고 합니다. 그래서 Future Update는?
다음과 같은 답장을 보냈습니다.
I think you don't know what the WordPress theme is. I have the file downloaded but it is outdated.
The WordPress theme must be updated to be compatible with the latest WordPress and also the
bundled plugins. You're saying life time update while selling the theme. if the update is discontinued,
the theme is dead. Ask someone who know well about the WordPress theme. You'll understand.
I don't know what to do if my client complains why their site is broken after the site update.
I'll have to just tell them ask envato. They broke the contract. I think this is my best answer.
You are listening what the author says and not what the customer says. This kind of refund request was accepted before
but not this time.
요약하자면 Future Update는?입니다. 답장이 왔는데 이전과 같은 내용입니다. 그래서 다시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This is not resolved until your customer answer yes.
Think of your main idea of the selling system. It's "future update".
This is main reason why people buy your product.
If you don't update, please say "NO FUTURE UPDATE" in every product.
Then I will understand.
요약하자면 Future Update는?입니다. 그랬더니 이번에는 다른 테마를 살 수 있도록 크레딧을 넣어줬다고 합니다. 뭐 돈 받아내자고 한 짓은 아니니 허탈하기만 합니다. 앞으로 걱정입니다. 테마가 업데이트가 안되면 제 고객으로부터 불만이 있을텐데 말아죠. 이전에는 귀찮아서 포기했지만 이번에는 어떻게 하나 보려고 계속 답장을 보냈습니다. 듣보잡 Author가 안생기도록 심사를 강화하기는 하겠죠.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테마 전문 개발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Astra나 Divi는 Envato에서 벗어난 테마와 페이지 빌더를 이용한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어차피 웹사이트는 어떤 테마를 사용하든지 하나의 테마로 디자인만 바꾸면 달라지는 것이죠. 그래서 요즘은 이들 개발사가 인기가 있습니다. 엘리멘터 페이지빌더가 인기가 있는 것도 그만한 이유가 있죠. Astra와 결합하면 속도도 빠르더군요.
이번에 화장품 쇼핑몰을 제작하면서 엘리멘터를 처음 사용해봤는데 개발 속도나 기능 면에서 비주얼 컴포저보다 훨씬 낫다는 생각입니다. Add on을 추가하면 더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