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는(Seamless) 패턴을 만들어 글자내부에 패턴을 적용하고 글자 주위로 스티치브러시를 이용하여 바느질한 느낌을 주는 글자효과를 알아봅니다. 위와같은 효과를 줄때마다 일일히 글자를 만들고 효과를 적용하는 것보다 영어의 알파벳은 그 숫자가 많지 않으니 글자 전체에 대해 한꺼번에 효과를 적용하고 배경이 투명한 PNG파일로 만들어 필요할때마다 잘라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글자 내부에 패턴을 적용하는 것은 레이어스타일의 패턴오버레이를 이용하며 바느질한 효과는 글자를 선택을 하고 선택을 확장하여 패스로 만들어 패스에 브러시를 적용하게 됩니다.
따라하실분의 편의를 위해 두개의 파일을 올렸습니다. 연습용.psd에는 알파벳 대문자가 만들어져 있고 폰트는 Arial입니다. 위 이미지처럼 두꺼운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해당폰트는 유료이나 구글검색하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연습용으로만 사용하고 상업용으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링크 를 걸어두니 참고하세요.
psd파일을 열고 이미지가 작으니 사이즈와 해상도를 늘려줍니다. Ctrl+Alt+i키를 누르면 이미지사이즈 창이 나옵니다. 우선 해상도를 입력하고 가로사이즈를 4000입력한 다음 OK클릭합니다. 이미지가 아주 커지므로 편집하기 위해 Ctrl+마이너스키를 여러번 누르거나 Ctrl+0(영)키를 누르면 화면사이즈에 맞게 축소됩니다.
문자 레이어를 선택하고 메뉴에서 윈도우-문자(Character)를 선택하면 문자패널이 나옵니다. 폰트를 두꺼운 폰트로 선택합니다. 글자의 크기나 가로세로 폭은 미리 지정해 놓았으나 화면에 꽉차게 나오지 않으면 수치를 조정하여 위 이미지처럼 나오게 설정합니다. 앤티앨리어싱은 Strong으로 선택합니다.
글자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Ctrl키를 누르고 새레이어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에 레이어가 만들어집니다. 다시 Ctrl키를 누르고 문자레이어의 T아이콘을 클릭하면 글자 주위로 선택이 됩니다. 메뉴에서 선택(Selection)-수정(Modify)-확장(Expand)를 선택하면 작은 창이 나옵니다. 수치를 30입력하고 OK클릭하면 글자획 두깨의 2분의 1정도가 확장됩니다. 현재 색상도구의 배경색이 흰색이므로 Ctrl+Delete키른 누르면 확장된 선택 안에 흰색이 채워집니다. 백그라운드 색상도 흰색이라서 분간이 안되지만 다음 단계애서 텍스쳐를 채울것입니다. Ctrl+D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합니다.
1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메뉴에서 파일-불러오기(Place)를 선택하여 브라우저창에서 다운받은 텍스쳐파일중 parchment_paper_texture을 선택하면 1의 레이어 위에 삽입됩니다. 크기가 작으니 Ctrl+T키를 눌러 자유변형툴이 나오면 클릭드래그하여 좌측상단모서리에 맞게 맞추고 우측하단 모서리의 조절점을 이미지의 모서리에 맞춘 다음 엔터키를 칩니다. Alt키를 누르고 커서를 레이어 사이인 5에 대면 커서가 바뀝니다. 클릭하면 텍스쳐가 클리핑 마스크됩니다. 텍스쳐가 흐린 색이므로 글자확장된 부분을 명확하게 보이기 위해1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스타일 아이콘을 클릭하여 그림자효과(Drop Shadow)를 선택합니다.
그림자효과는 기본적으로 각도가 120도이고 Distance는 7픽셀, 사이즈도 7픽셀로 되어있습니다. 우선 이대로 두고 OK클릭합니다. 필요에 따라 나중에 조절하면 됩니다.
다운받은 파일에서 floral_texture파일을 포토샵에서 연 다음 Alt키를 누르고 레이어의 자물쇠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제거됩니다. 메뉴에서 이미지-캔버스사이즈를 선택하면 창이 나옵니다. Width에 100을 입력하고 3을 클릭하여 percent를 선택, Relative에 체크하고 앵커는 5를 선택하고 OK클릭하면 우측으로 100% 늘어납니다.
Ctrl+J키를 누르면 레이어가 복사됩니다. Ctrl+Shift+; (세미콜론)키를 누르면 스냅기능이 활성화됩니다. Ctrl+T키를 눌러 자유변형툴이 나오면 우클릭해서 Flip Horizontal를 선택하면 좌우가 바뀝니다. 이미지를 클릭드래그하여 우측상상 모서리가 4에 닿으면 자석처럼 달라붙습니다. 엔터키를 쳐서 자유변형툴을 제거하고 Ctrl+E키를 누르면 두개의 레이어가 병합됩니다. 두개의 이미지의 사이를 보면 자연스럽게 이어져서 패턴이 됩니다. 이대로 사용하면 좌우는 문제없으나 상하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않습니다. 위에서 한 방법을 다음 단계에서처럼 상하로 한번 더 적용합니다.
Ctrl+Alt+C키를 누르면 캔버스 사이즈창이 나옵니다. 이번에는 Height에 100을 입력, percent를 선택하고 앵커를 선택한 다음 OK클릭하면 아래로 100%늘어납니다.
Ctrl+J키를 눌러 레이어 복사하고 자유변형툴에서 우클릭하여 이번에는 Flip Vertical를 선택한 다음 클릭드래그하여 3에 오면 달라붙습니다. 자석기능은 필요할 때만 활성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Ctrl+Shift+;키를 눌러 스냅기능을 해제합니다. Ctrl+E키를 눌러 레이어를 병합합니다.
메뉴에서 편집-패턴정의(Define Pattern)을 선택하면 창이 나옵니다. 이름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포토샵에 패턴이 등록되어 언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이미지는 필요없으니 저장하지 않고 닫으면 됩니다.
문자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스타일 아이콘을 클릭하여 패턴오버레이를 선택합니다. 3을 클릭하면 패턴메뉴가 나옵니다. 스크롤바를 내려서 마지막에 있는 패턴을 선택하면 글자에 패턴이 나타납니다. OK클릭하고 나옵니다.
이곳 을 클릭하여 스티치브러시를 찾기쉬운 폴더에 저장합니다. 브러시툴을 선택하고 옵션바에서 2의 작은 세모를 클릭, 3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Load Brushes를 선택하고 브라우저창에서 저장한 브러시파일을 선택하면 포토샵에 브러시가 등록됩니다. 다시 2의 아이콘을 클릭 스크롤바를 내려서 6의 47픽셀 브러시를 선택합니다. 옵션바에서 2의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브러시 설정패널이 나옵니다.
1에서 브러시사이즈를 33으로 입력하고 2의 화살표를 클릭드래그해서 48도정도로 각도를 맞추면 아래 화면에서 브러시의 각도가 바뀝니다. 5의 슬라이더를 이동하여 스페이싱을 145정도로 하면 브러시의 간격이 늘어납니다. 6의 Shape Dynamics를 선택합니다. 7을 클릭하여 Direction을 선택하면 브러시가 방향에 따라 각도가 바뀝니다. 브러시설정패널을 닫습니다.
이미지를 확대하기 위해 Ctrl+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커서가 돋보기툴로 바뀝니다. 여러번 클릭하여 확대하고 난 다음 스페이스바를 눌러 손바닥툴이 나오면 클릭이동하여 A자가 나오게 합니다. Ctrl키를 누르고 문자레이어의 3의 썸네일을 클릭하면 문자 주위로 선택이 됩니다. 메뉴에서 선택-수정-확장을 선택하고 수치를 15입력하면 선택이 확장됩니다.
문자레이어 위에 새레이어를 만들고 사각형선택툴을 선택하고 우클릭해서 Make Work Path를 선택하면 작은 창이 나옵니다. 수치를 2.0입력하고 OK클릭하면 선택의 점선이 패스로 전환됩니다.
펜툴을 선택하고 우클릭해서 Stroke Path를 선택하면 작은 창이 나옵니다. 3의 브러시를 선택하고 OK클릭하면 이전에 설정해 놓은 브러시가 적용돼서 패스를 따라 그려집니다. 현재 색상도구의 전경색이 검정이므로 검정색으로 나오지만 다음단계에서 색상을 바꿀것입니다. 레이어창의 하단에서 fx아이콘을 클릭하여 컬러오버레이를 선택합니다.
그림자효과의 Distance를 0으로 하고 사이즈를 5로 설정합니다. 베벨효과를 클릭하여 사이즈를 2로 합니다. 두개의 효과를 주고나면 스티치브러시의 색상이 어두워집니다. 컬러오버레이를 선택하여 글자 이미지를 보면서 색상을 밝은 색으로 바꿔줍니다.
글자가 모두 완성됐습니다. 배경레이어의 눈아이콘을 꺼주고 상단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Shift키를 누르고 하단의 레이를 선택하면 모두 선택됩니다. Ctrl+E키를 누르면 병합되어 포토샵 파일의 용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Ctrl+Shift+S키를 눌러 PSD파일이나 PNG파일로 저장해 놓으면 필요시 잘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