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노라마 사진의 수평조절
극좌표필터를 사용하면 이미지를 왜곡시키고 여러가지 변형을 하게 되므로 고해상도의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첨부파일의 파노라마사진을 열고 수평을 맞추기 위해서 룰러툴을 선택하여 수평선의 한쪽끝인 2에서 클릭드래그하여 반대편끝에 릴리즈합니다. 옵션바의 Straighten을 클릭하면 포토샵이 수평을 맞추고 잘라내는 작업을 합니다. 이미지를 둥글게 왜곡시키면 하늘부분은 원형의 외곽이 되고 바다부분은 내부가 됩니다. 6부분의 높이에 따라서 내부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CS3, CS4버전은 수평조절을 다음과 같이 합니다. 룰러툴로 클릭드래그한 다음, 메뉴에서 이미지-캔버스 회전-Arbitrary를 선택하면 아래 사진처럼 작은 창이 나옵니다. 룰러툴로 설정한 각도가 나오고 OK버튼을 클릭하면 사진이 수평조절됩니다.
2. 오프셋(Offset)필터의 사용
메뉴에서 필터-기타(Other)-오프셋(Offset)을 선택하면 작은 창이 나옵니다. 1의 수평 슬라이더를 이동하여 2처럼 사진의 양쪽끝이 만나는 부분이 중앙으로 오게합니다. 2에서 간격이 벌어지기도 하는데 상관없습니다. 앞에서 수평작업을 하지 않으면 3처럼 수평선이 만나는 부분이 어긋나게 됩니다.
3. 패치툴과 도장툴을 이용한 경계선 제거
Ctrl+플러스키를 눌러서 화면을 확대하고 도장툴을 선택한 다음 사이즈를 150픽셀정도로 해서 3에서 Alt-클릭합니다. 4에 커서를 놓고 커서안의 이미지가 수평이 맞도록한 다음 클릭하고 Shift키를 누른채 5에 클릭하면 복사되고 경계선이 없어지면서 우측에서 복사한 건물도 생깁니다.
패치툴과 도장툴로 다른 곳을 복사하여 경계부분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덮어줍니다. 바다부분은 지구가 들어가는 부분이므로 안해도 됩니다.
4. 이미지 세로로 늘리고 뒤집기
Ctrl+마이너스키를 눌러서 화면을 줄이고 메뉴에서 이미지-이미지사이즈를 선택한 다음 1에서 두개의 체크표시를 해제합니다. 2의 높이를 넓이의 수치인 3702로 입력한 다음 메뉴에서 이미지-이미지회전을 선택하고 180도를 선택하면 사진이 아래위로 뒤집어집니다.
5. 극좌표를 이용한 이미지를 둥글게 하기
메뉴에서 필터-왜곡(Distort)-극좌표(Polar Coordinates)를 선택하고 1의 "사각형을 극좌표로"를 선택합니다(Default). 사진이 안보이면 2의 마이너스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진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확인이 되었으면 OK클릭합니다.
6. 내용인식채우기로 어색한 부분 제거
자르기툴을 이용하여 Shift키를 누른채 정사각형으로 자연스러운 부분을 최대한 선택해서 잘라내고 1과 2처럼 나머지 어색한 부분은 라쏘툴로 선택하고 Shift+Backspace키를 누르면 창이 나옵니다. 3의 내용인식을 선택하고 OK클릭하면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빌딩이미지가 한쪽은 높은 빌딩이 있고 다른쪽은 낮은 빌딩이 있어서 균형이 안맞으면 메뉴에서 이미지-이미지회전에서 이미지를 90도 각도로 회전하여 원하는 모양으로 바꿉니다.
7. 원형선택으로 바다부분 오려내고 지구이미지 붙이기
화면을 확대하고 1의 원형선택툴로 바다부분을 선택합니다. 스페이스바를 눌러 이동하면서 최대한 바다의 원형에 맞춰서 선택하고 우클릭하여 Feather를 선택하고 나오는 창에서 10입력합니다. 선택된 상태로 놔둡니다.
첨부파일의 지구사진을 포토샵에 열고 Ctrl+A키를 누르면 전체 선택되고 Ctrl+C키를 누르면 복사됩니다. 이전 작업창으로 갑니다.
메뉴에서 편집-Paste Special-Paste into를 클릭하거나 단축키로 Ctrl+Shift+Alt+V키를 누르면 원형선택안으로 지구 이미지가 들어갑니다. Ctrl+T키를 눌러 자유변형툴을 불러오고 Shift+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1의 조절점을 클릭드래그하여 지구가 최대한 나오게 크기조절을 합니다. 내부를 클릭하여 이동 조절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완성이고 글자를 넣는다든가 색조/채도를 이용하여 색상톤을 조절을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