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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에서 얼굴의 어떤 부위를 크기변경하고자 할때 필터메뉴에서 픽셀유동화(Liquify:일명 성형툴)의 부풀리기(Bloat)나 오므리기(Pucker)를 이용하고 턱과 같은 경계선 부분을 깍아낸다든가 할때는 Forward warp tool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툴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부풀리기나 오므리기툴을 사용하면 마우스로 클릭한 부분이 전체적으로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클릭한 곳의 가운데부분이 가장 많이 변동되고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비율이 달라져서 눈의 경우 튀어나온 효과가 발생합니다. 또한 Forward warp tool을 사용하면 클릭드래그한 부분의 중심부분이 많이 이동되고 주변으로 갈수록 적게 이동돼서 여러번 하고나면 둘쭉날쭉해서 보기도 안좋습니다. 필섹유동화툴은 포토샵에서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그 대안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을 얼굴의 부위별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눈의 크기변경 이동 회전


눈이 작아서 크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눈꼬리가 올라가서 사나워보이는 얼굴을 부드럽게 보이게 한다거나 눈과 눈 사이가 좁거나 멀어서 교정하고자 할 경우를 선택툴과 자유변형툴을 사용합니다. 이 방법의 포인트는 선택한 부분의 Feather(가장자리부분 부드럽게하기)효과입니다.  이것을 사용하지 않으면 보정한 후 티가 나기때문에 반드시 사용해야합니다.

 
오늘은 이 여자분의 얼굴에서 모든 부분을 수정해보겠습니다. 포토샵에서 사진작업할때는 항상 사진을 불러와서 Ctrl+J키를 눌러 레이어복사를 한 다음 시작합니다. 실수할 경우를 대비해 원본을 보존하고 나중에 비교를 위한 것이지만 이 강좌에서는 Feather효과때문에 반드시 해야할 작업입니다. 눈부분을 원형선택툴로 그려줍니다. 각도가 있으니 선택부분도 각도를 변경합니다. 우클릭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Transform Selection을 선택합니다. 


조절점을 회전하여 눈과 수평을 맞춥니다. 엔터키를 치고 다시 우클릭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Feather를 선택하고 수치를 20정도 입력합니다. 이 수치는 경계선으로부터 20픽셀까지 점차적으로 투명에서 불투명하게 하는 효과입니다. 그러니 이 효과를 이용하면 배경이미지와 흠없이 어울리게 됩니다. 엔터키를 치고 Ctrl+J키를 누르면 선택한 부분만 레이어복사됩니다. 이것을 클릭드래그해서 이동해보면 경계부분이 어디인지 분간이 안갈 정도로 배경이미지와 잘 어울리고 티가 안나게 됩니다. 이 수치는 사진의 해상도에 따라 달리합니다. 위사진은 고해상도라서 20으로 했지만 증명사진 같은 작은 사진은 3에서 5정도로 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Ctrl+T키를 눌러 자유변형툴을 불러오면 옵션바에 위와같이 나옵니다. 대략적으로 눈의 크기를 늘리려면 Ctrl+Alt키를 누르고 1의 조절점을 늘리면 되겠지만 좌우의 눈을 같은 비율로 늘려야하기때문에 정확한 수치로 늘려야합니다. 3을 클릭하면 가로세로비율을 같게 합니다. 4에 105을 입력합니다. 5는 회전 각도인데 중심을 기준으로 회전합니다. 6과 7은 각각 수평 수직으로  마름모꼴로 일그러지게 합니다. 5에 3입력하고 마우스로 1의 안쪽을 클릭하여 방향키를 좌측방향  두번, 상방향 한번 눌러줍니다. 방향키는 한번 누를때 1픽셀씩 이동합니다. 눈의 각도를 조절해서 눈꼬리를 내려주면 전체적인 얼굴이 부드럽게되고 온화한 미소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합니다. 눈을 이동한 이유는 눈이 커짐에 따라서 얼굴 전체이미지를 감안해서 코와의 간격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왼쪽 눈을 같은 방법으로 해주는데 선택툴로 속눈썹을 포함되도록 선택합니다. 얼굴이 기울어져있고 원근에 의해 양쪽눈의 크기가 달라보이므로 커지는 비율도 조금 달리하고 각도는 변경안합니다. 2에 104를 입력하고 1을 클릭하여 좌로 두번 상방향 한번 방향키 눌러줍니다. 원본과 비교를 위해 레이어창에서 원본이미지가 있는 레이어의 눈아이콘을 Alt키를 누른채 클릭을 반복하면 리터칭 전과 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2. 코의 보정



이번에는 코를 반쪽만 선택하여 크기를 줄여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작업한 것에 추가로 작업할 경우 최상단의 1 레이어를 선택하고 Ctrl+Shift+Alt+E키를 눌러주면 2처럼 모든 레이어가 병합되어 복사됩니다. 3의 라쏘툴을 선택하고 4에서 클릭드래그하여 5를 거쳐 6에서 마우스 릴리즈하면 4로 바로 연결됩니다. 5처럼 코에서 멀어지게 선택한 것은 줄일 경우 배경의 다른 부분이 나오게 되므로 충분히 덮어주기 위해서 입니다. 우클릭하여 Feather 수치를 입력하고 엔터, Ctrl+T키를  눌러줍니다. 이번에는 Ctrl+J키를 사용하지 않았는데 이미 아래에 이미지들이 있기때문입니다.


화면을 확대하고 작업합니다. 자유변형툴을 불러오면 옵션바에 1의 왜곡툴(Warp Tool)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고 2부분을 클릭 드래그하면 좌측의 코부분이 줄어듭니다. 코가 날씬해지겠죠.


3. 입술의 보정



입술의 보정은 지금까지 한 작업을 응용하면 됩니다. 원형선택툴로 선택해주고 우클릭하여 Transform Selection을 클릭 회전하여 입술과 수평을 맞추고 다시 우클릭하여 Feather수치입력, Ctrl+T키를 눌러 자유변형툴을 불러서 1을 클릭하고 2에서 104입력 3을 클릭합니다. 입을 늘린 것은 미소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미소지으면 입이 좀 늘어나죠. 4의 조절점을 클릭하여 위로 이동해주면 입꼬리가 올라갑니다. 반대로 5부분을 아래로 내려주게 되면 입술이 전체적으로 미소짓는 효과가 나옵니다.


4. 턱선의 보정



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사각형 선택툴로 턱의 좌측을 길게 선택하고 Feather적용하고 자유변형툴로 왜곡을 시켜줍니다. 3처럼 선택과 자유변형툴의 간격이 생기는 것은 Feather적용으로 인한 것입니다. 4부분을 클릭드래그하여 안쪽으로 밀어줍니다. 


오른쪽 턱도 사진처럼 선택해주고 1을 클릭하여 안쪽으로 밀어 넣어줍니다. V라인이 됐습니다.

이제까지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