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가 5.0 버전에서 아주 새로운 편집기를 도입합니다. 구텐베르그 편집기라고 합니다. 그동안 단순한 글만 입력할 수 있었던 클래식 편집기에 비해 아주 복잡해지고 다양한 콘텐츠를 입력할 수 있게 돼있습니다. 아주 새로운 시도이므로 시험단계를 거칩니다. 워드프레스 4.9.8 버전에서 구텐베르그 편집기가 플러그인 형태로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클래식 편집기를 계속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https://wordpress.org/wordpress-4.9.8-RC2.zip
당초 8월 1일 출시 예정이었으나 버그 수정으로 인해 RC3 버전을 내놓고 한번 더 테스트해야 합니다.
https://wordpress.org/wordpress-4.9.8-RC3.zip
한국 시간으로 8월 3일 정식 출시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 4.9.8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 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두 가지 편집기를 선택할 수 있게 돼있는데 클래식 편집기를 사용하려면 별도로 선택하지 않아도 이미 코어에 포함돼있으며 버튼을 클릭하면 위 박스가 사라질 뿐입니다. 구텐베르그 설치버튼을 클릭하면 설치되면서 언어파일도 같이 설치됩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하면 위와같이 데모 화면이 나타납니다. 클래식 편집기와 유사한 기능들이 우측에 나타나며 클래식 편집기 화면에서 편집기 하단에 있던 요약글이나 토론 등의 메타박스도 우측 사이드바에 모조리 이동됐습니다.문서 패널에서 새로운 기능은 전면 페이지 고정 기능입니다. 이를 클릭하면 현재의 글이 글 목록에서 상단에 배치되고 붙박이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글 편집기 내부의 요소를 블록이라고 하는데 블록을 클릭하면 사이드바에서 블록 패널이 활성화 되며 해당 블록에 따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록 상단에 편집 도구가 나타납니다. 위 데모화면는 말 그대로 데모이며 테마에서 지원하느냐에 따라서 이미지를 확대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이 별도로 있습니다.
아래로 스크롤하면 전체폭을 차지하는 이미지 블록이 있습니다. 넓은 폭과 전체 폭 기능은 현재 상태에서는 지원하지 않고 별도의 코드를 추가해줘야 활성화 되고 도구모음에 두 개의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add_theme_support(
'gutenberg',
array( 'wide-images' => true )
);
테마의 functions.php 파일에 위의 코드를 추가해주면 활성화 됩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미지가 넓어지거나 전체폭으로 변경됩니다. 하지만 위와같이 추가한다고 해서 사이트에서 실제로 나타나지는 않고 CSS로 변경을 해줘야 가능해집니다. 현재는 기본테마에서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좁은 폭으로 보이게 됩니다.
블록의 추가는 좌측상단의 플러스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이미 있는 블록에 마우스를 올리면 나타나는 플러스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블록간의 이동은 블록 좌측에 있는 방향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블록의 종류는 상당히 많습니다. 블록에 클래식 편집기를 추가할 수도 있고 컬럼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종류가 많기 때문에 하나씩 연습해가면서 익혀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둘러본 결과 과연 많은 사람들이 이 복잡한 것들을 하나씩 익혀서 사용하게 될지 의문이 됩니다. 만일 강제적으로 사용해야 할 경우 비활성화 하고 클래식 편집기를 활성화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add_filter('gutenberg_can_edit_post_type', '__return_false');
functions.php 파일에 위 코드를 추가하면 이미 활성화 된 플러그인이라도 클래식 편집기로 나타납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disable-gutenberg/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구텐베르그를 비활성화 또는 일부 글 타입의 비활성화 할 수 있는 코드들이 나와있지만 구텐베르그의 버전에 따라 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합니다.
우커머스를 설치하면 글이나 페이지에 제품블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 상품 설명에는 구텐베르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간단하게 구텐베르그에 대해 알아봤는데 종류만 다양할 뿐 프리미엄 테마에 있는 페이지 빌더에 비해 강력한 도구는 안될 듯 합니다. 이미 페이지 빌더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구텐베르그는 외면 받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