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워드프레스/워드프레스 일반

워드프레스 3.8 버전이 12월 중 출시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이례적으로 워드프레스 창시자인 매트 뮬렌베그(Matt Mullenweg; 참고로 매트 뮬렌베그는 독일 이름이므로 독일식 발음에 따라야 합니다. 일부 "멀린웨그"라고 표현하는데 잘못된 발음이며 이것은 영어식 발음입니다.)가 참여하는 만큼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고 UI 부분에서 많은 부분이 개선됩니다. 11월 20일 예정으로 베타 버전이 나올 예정이며 추가할 기능은 거의 완료됐다고 합니다. 베타 버전이 나오면 기능 추가는 없고 버그 수정만 진행됩니다. 현재 알파 버전(Nightlies)을 시험 사용 중인데 주요 기능이 아주 훌륭합니다.


워드프레스 3.8 버전은 총 13개의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코어를 대상으로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플러그인 형태로 개발해서 실험을 하고 최종적으로 코어에 포함할 예정입니다. 13개의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었으나 일부 기능은 취소되고 일부은 대기 중이고 일부는 코어에 포함됐습니다.  


워드프레스 3.8 버전의 기본 테마는 Twenty Fourteen입니다. 이 테마는 원래 명칭은 Further이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올해 초 출시되어 프리미엄 버전으로 150 달러에 판매되던 것을 퇴역시키고 워드프레스의 기본테마로 사용될 것입니다. 그러니까 처음으로 프리미엄 테마를 기본테마로 채용하는 것과 동시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본 레이아웃 형태는 매거진 사이트용으로 고대비 컬러이며 현재 사용자 정의 화면에서 설정해 사용할 수 있도록 작업 중입니다. 이 테마가 워드프레스 3.8 버전에 포함시킬지 아니면 차기 버전에 포함시킬지는 미지수지만 2014년도에 사용될 수 있도록 연말까지는 작업을 완료해서 포함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며칠 전에 워드프레스 완벽입문 1권의 원고를 마쳤지만 워드프레스 3.8 버전의 내용을 포함시키기 위해서 수정 작업 중에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3.8의 기본적인 틀은 관리자 화면이 모바일로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반응형 디자인을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위젯 화면에서 이전 버전의 접근모드 활성화라는 기능은 모바일기기에서 위젯을 배치할 때 위젯을 끌어놓기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됐는데 3.8 버전에서는 위젯을 끌어놓기 하거나 위젯을 선택하고 위젯 영역을 선택해서 위젯 추가버튼을 클릭하면 배치되는 기능으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이들 기능들과 기본 테마인 Twenty Fourteen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알림판



이전 버전에서는 알림판의 메타박스가 8개였지만 기능이 비슷한 것은 통합되고 4개로 단축 됩니다. 그리고 화면 레이아웃 선택 부분이 제거됩니다. 이것은 반응형이 지원되기 때문에 열을 선택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좁은 폭에서는 메타박스가 자동으로 세로로 정렬되고 넓은 화면에서는 가로로 정렬됩니다. 얼마 전까지 Dashboard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가능했지만 코어에 포함됐습니다.


2. 관리자 색상



워드프레스닷오그 사이트의 고대비 색상 스타일을 그대로 채용한 관리자 색상이 지원됩니다. 이것도 얼마 전까지 MP6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가능했지만 코어에 포함됐습니다.


3. 위젯 화면



현재는 화면 옵션에서 접근모드 활성화가 그대로 나타나지만 앞으로 제거될지는 미지수입니다. 배치하고자 하는 위젯을 선택하면 하이라이트 되면서 하단에 배치할 위젯 영역이 나타나며 위젯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위젯 영역으로 배치됩니다. 또한 많은 위젯을 사용하는 경우를 위해서 위젯 영역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4. 테마 관리 화면



테마 관리 화면에 들어오면 이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입니다. 빈 박스에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Add New 링크를 클릭하면 테마를 설치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것도 이전에는 THX38이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5. 프론트엔드 편집기



사이트 전면에서 글에 있는 편집 링크나 툴바에서 편집 링크를 클릭하면 편집 모드로 전환됩니다. 글을 수정하기 위해 글에 클릭하면 글을 편집할 수 있도록 툴박스가 나타나고 특성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리면 좌측 하단에 아이콘이 나타나서 특성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에 도구 바가 있어서 카테고리, 태그, 이미지 업로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현재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가능합니다.


6. 콘텐츠 블럭



현재 대기 중 상태라서 워드프레스 코어에 포함될지는 미지수입니다. 편집기 하단에 콘텐츠 블럭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면 각종 콘텐츠 블럭이 나타나고 블럭을 클릭하면 추가됩니다. 우측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이동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7. 관리자 글로벌 검색



이 기능은 워드프레스 클라우드 플러그인인 젯팩에 옴니서치로 포함돼 있습니다. 검색 박스는 3곳에 배치되며 현재는 툴바의 우측 끝에 있는 검색 박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한번의 검색으로 모든 내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없는 경우는 플러그인은 플러그인 화면에서, 글은 모든 글 화면에서 검색해야 가능하죠. 


8. 위젯 리프레시



플러그인을 설치해도 해당 화면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아서 개발자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캡쳐해왔습니다. 이 기능은 현재 사용해 볼 수는 없지만 개발자의 설명에 의하면 위젯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 업로더 창이 뜨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달 창이 나타납니다. 위젯을 편집할 수도 있고 여러 개의 위젯을 위젯 영역에 한번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기타 현재 개발 중인 기능에 대해서는 베타버전이 공개되면 알려드립니다.


9. 새로운 기본 테마 Twenty Fourteen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테마는 Further라는 이름으로 워드프레스닷컴에서 150 달러에 판매되는 프리미엄 테마입니다. 매거진 사이트에 사용되기 위한 것이므로 뉴스 사이트에 적합하겠습니다만 어떤 용도로도 가능합니다. 유료 테마에서 무료로 전환되는데 개발자에게는 수익은 없겠지만 큰 영광인 셈입니다. 수천만명이 자신이 만든 테마를 사용하고 있다면 꿈이 이루어진 것이겠죠. 현재 워드프레스 개발자 팀과 이 테마의 개발자가 워드프레스 사용자 정의 화면에서 설정해 사용할 수 있도록 작업 중입니다.



테마를 편집해서 홈 페이지 상단에 특성 콘텐츠를 배치한 이후의 모습입니다. 기본 색상이 검정색과 흰색의 고대비 컬러를 사용하고 있으며 포인트 색상은 기본적으로 녹색이지만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레이아웃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콘텐츠 중앙 배치가 아닌 좌측 정렬 형태이고 위젯 영역이 3개 있으며 좌측 사이드바가 기본입니다. 콘텐츠 사이드바를 사용하면 콘텐츠 영역이 줄어들면서 위젯이 나타납니다. 하단에는 푸터 위젯이 있습니다.



특성 콘텐츠 영역을 슬라이더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포인트 색상을 변경하면 링크, 버튼, 검색 상자의 색상이 한번에 변경됩니다.



특성 이미지는 글 상단에서 글 제목과 겹치게 디자인 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메뉴는 우측 상단에 배치되며 포인트 색상의 배경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응형 디자인이 잘 적용돼있어서 모바일 테마로도 적격입니다. 



스마트폰 사이즈에서 모든 글은 목록 형태로 전환됩니다. 아주 디자인이 잘된 테마입니다. 이런 테마를 기본 테마로 채용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의 기능에는 없지만 애니메이션 슬라이더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음 달이면 강력한 기능이 추가된 워드프레스 3.8과 멋진 디자인의 새로운 기본 테마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