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포토샵/기초

어도비 제품이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로 전환되면서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면 웹디자인이 한결 쉬워집니다. 이전 글에서 포토샵으로 만든 이미지에서 스타일시트를 추출할 수가 있고 일러스트레이터로 디자인하면 형태 그대로 보존하면서 스타일시트와 이미지를 내보내기(Export)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포토샵으로 디자인할 경우 많이 사용하는 셰이프 툴의 포토샵 CC에서 개선된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 CC에서 새 문서를 만들고 도구 모음에서 셰이프 툴을 선택합니다. 라이브 셰이프가 가능한 것은 직사각형 툴과 둥근 직사각형 툴입니다. 둥근 모서리의 라이브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서 우선 직사각형 툴을 선택합니다. 옵션 바에서 내부 색상과 테두리 색상, 테두리 폭을 설정하고 문서에 클릭 드래그하여 그려주면 라이브 셰이프 속성 패널이 나타납니다.



라이브 셰이프 속성 패널에서 체인 아이콘이 클릭된 상태에서 좌측 상단 모서리에 해당하는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고 우측으로 클릭 드래그하면 수치가 늘어나면서 문서의 4곳의 모서리가 둥글게 변합니다. 마우스 클릭을 놓으면 4곳의 모서리 수치가 동시에 적용됩니다. 포토샵 이전 버전의 경우 둥근 모서리를 만들려면 미리 둥근 정도를 설정하고 그린 다음, 마음에 안들면 다시 그리는 것을 반복해야했으나 이제는 언제든지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패널의 각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려진 사각형의 정확한 크기와 위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W는 폭, H는 높이, X와 Y는 문서의 좌측 상단을 기준으로 사각형이 떨어진 거리입니다. 이를 사용하면 정확한 위치 조정이 가능합니다.



내부 색상이나 테두리 색상 아이콘을 클릭하고 색상 없음, 색상 선택, 그래디언트, 패턴을 넣을 수 있습니다.



대시나 점선을 선택하고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능을 그대로 가져온 것 같습니다.



패스를 기준으로 테두리의 위치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위 그림은 테두리가 패스 중앙에 위치한 경우입니다.



빨간 네모의 기능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선의 끝부분을 처리하는 방법인데 포토샵에서는 선(Line Tool)에 라이브 셰이프 기능이 없어서 왜 포함됐는지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마지막의 아이콘은 사각형의 모서리를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그림은 베벨효과입니다. 바로 위의 옵션을 선택하면 모서리가 둥글게 됩니다. 



수치 변경은 수동으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4개의 수치가 모여있는 입력 상자에서 직접 입력하고 엔터 키를 치면 됩니다. 체인 아이콘을 해제하고 각 모서리의 수치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한 곳의 수치만 수정하고 체인 아이콘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모서리 아이콘을 좌측으로 클릭 드래그하니 위처럼 기현상이 발생합니다. 둥근 모서리는 마이너스 수치를 입력할 수 없는데 마이너스 수치를 입력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수치가 큰 모서리가 있는 경우 수치를 동시에 줄이면 0에서 정지하지 않고 마이너스 상태로 넘어가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버그인듯 합니다.



하다보니 이런 도형도 나오는 군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