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의 간단한 색상이론은 이전글을 참고하세요.
사진이 색이 바랜듯해서 채도가 부족합니다. 메뉴에서 이미지-조정-Selective Color를 선택하면 패널이 나옵니다. 1의 Red를 선택하고 2의 Absolute에 체크합니다. Red는 보색인 Cyan과 연관색이므로 싸이엔의 수치를 내려주면 빨간색이 늘어납니다. 빨간색은 노란색과 마젠타색이 들어가 있으므로 이 두가지색을 늘려주면 이미지에서 빨간색의 채도가 늘어나게 됩니다. Absolute에 체크한 것은 예를들어 현재의 이미지에 빨간색부분에 노란색이 20%가 있는데 40%를 늘려주면 총 60%의 노란색이 되는 것입니다. 색추가가 상대적인가 절대적인가의 의미입니다. 1의 컬러를 클릭하면 포토샵에서 사용되는 모든 색의 채널이 나옵니다. Selective Color는 특정한 채널을 선택해서 색을 보정하는 기능입니다.
사진처럼 싸이엔을 줄이고 마젠타와 노란색을 늘리니 빨간색과 노란색 부분의 채도가 늘어났습니다.
이번에는 블루채널을 선택하고 파란색이 들어있는 싸이엔과 마젠타를 늘려주고 보색인 노란색을 줄여주니 이미지의 파란색의 채도가 늘어났습니다.
Yellow채널을 선택하고 보색인 청색에 들어있는 싸이엔과 마젠타를 줄이고 노란색을 늘려주니 노란색의 채도가 늘어납니다.
마지막으로 Green채널을 선택하고 싸이엔과 엘로우는 늘리고 마젠타를 줄이니 바닷물의 색인 녹색의 채도가 늘어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