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을 돌아다니다보면 나도 몰래 설치돼서는 어느날 갑자기 이상한 배너들이 웹브라우저에 나타나서 이를 어떻게 제거해야하는지 난감하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는 유명한 사이트에서 웹브라우저를 내려받아 설치했는데도 해당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초기 화면이 원하지 않은 검색 프로그램으로 시작하기도 하죠. 대표적인 사이트가 softonic.com입니다. 참고--> http://martian36.tistory.com/1305



이런데서 파일을 내려받으면 속도는 빠르지만 악성코드가 삽입돼있어서 광고 배너가 뜨거나 초기화면이 Web Search 라는 검색 사이트가 나오는 등 사용하기 불편하게 합니다. 프로그램을 제거하고 구글 크롬 정식 사이트에서 내려받아 다시 설치해도 마찬가지의 악성코드가 활동합니다. 



이런 악성 코드는   웹브라우저의 한 곳을 차지하고 어떻게 제거하려고 해도 안되고 어떤 때는 티스토리 관리자 센터 화면에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백신을 돌려도 검색되지도 않습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구글 확장 프로그램으로 설치되더군요. 진화하는 악성코드들입니다.



제거하려면 웹브라우저의 우측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확장 프로그램을 열고 보면 내가 설치하지 않은 확장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동안 어떤 것을 설치했는지도 기억이 안나지만 프로그램의 우측에 보면 "제 3자에 의해 설치됨"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사용" 앞에 있는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영원히 제거하려면 쓰레기통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도 열어보니 역시나 악성코드가 작동 중입니다. 얼마전에 컴을 포맷하고 프로그램들을 다시 설치하면서 이 softnic.com에서 5개의 웹브라우저 들을 세트로 내려받았었죠. 세트로 악성코드가 작동 중이네요. 도구 메뉴에서 추가기능 관리로 들어가서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사용안함을 선택합니다. 제거 기능은 안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