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CMS/티스토리 가이드

<저작권 침해자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를 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자진 폐쇄를 했고 네이버 블로그의 글은 자신의 글도 있으니 전체를 하나씩 점검해서 삭제를 하겠다고 했습니다.(관련글: http://martian36.tistory.com/1110 ) 다른 이와같은 행위를 하는 블로거들을 위해 이 글은 그대로 유지합니다. 아래의 일부 글 내용을 수정했고 이미지는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얌체 블로거?  좀 격한 표현을 사용하고자 했지만 이정도로 해둡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볼 수 있도록 매일 발행일자를 변경하겠습니다.


이 글의 목적은 다른 블로그에서 글을 전체를 복사해서 자신의 블로그에 붙여넣고 사용하는 많은 블로그들에게 경고를 하기 위한 것입니다. 앞으로 발견되면 이런 식으로 공개할 것이며 이런 블로거들이 사라질 때까지 이 글을 내리지도 않겠습니다.



이런 블로거에게 명예라는 것이 있을 수 없기에 캡쳐한 이미지를 그대로 공개합니다. 블로그 이름은 #####. 티스토리 도메인은 #####. 블로그 링크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방문을 유도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죠. 


우선 이 사람의 가입일자는 2012년 3월 12일로 예상됩니다. 첫 글이 올라온 날짜입니다. 1년도 안돼서 방문자가 97,609,284명이나 됩니다. 옆에 나온 일일 방문객 수에 비해 많은 수입니다. 이상하다싶어서 다른 웹브라우저로 접속을 해봤습니다.



불과 몇초만에 수천명의 방문자가 늘어났습니다. Today 수는 2명 늘어났는데 말이죠. 프로그래머해서 이런데 써먹나 봅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것이 아니라 글의 내용입니다. 이 블로그의 글은 전부가 남의 글입니다. 무려 1573개의 글이 있고 무작위로 열개 정도만 봤는데 모두 같은 형태입니다.



제목은 약간 변경을 했고 글의 상단에 네이버 블로그로 유도하기 위한 링크가 있고 하단에 출처 링크가 있습니다.



글 내용이 이곳에 다 있으므로 글을 다 읽고 출처로 이동할 일은 없을 겁니다. 그렇다면 남의 글은 자신의 네이버 글로 이동시키기 위한 미끼 정도로 이용되고 있다는 것이겠죠.



네이버에서 글 제목으로 검색을 하니 원본 글 제목이 나타나고 링크도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유사한 글은 우선적으로 복사본은 제외해서 출력합니다. 유사문서 포함 버튼을 눌러봤습니다.



2007년에 처음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라온 글이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있고 지금 말하고 있는 블로거의 네이버 블로그 글에도 있습니다. 이렇게 남의 글 복사하고 다니는 인간들이 한둘이 아니군요.


남의 일에 왜 신경 쓰냐고 말할 수 있겠지만 이 블로그에는 제 글도 여러 개 복사돼있습니다.



원작자는 허용도 하지 않았는데 버젓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달고 개방하고 있네요. 어이가 없습니다. 같잖은 행위는 이 블로그에는 우클릭 방지를 해놓고 있다는 것이죠. 자신이 공들여 복사해 온 것이니 함부로 복사하지 말라는 얘기?


타인의 블로그 글을 사용하기 위한 가장 훌륭한 방법은 일부의 글 내용과 이미지를 캡쳐해서 자신의 글에 인용을 하고 링크를 달아놓는 것입니다.



http://blog.naver.com/taehun3718?Redirect=Log&logNo=140158778938


위 블로그는 자신의 글에 글이 있는 링크를 달고 이미지로 캡쳐해서 자세한 내용은 해당 글을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블로그 페이지 뷰도 늘릴 수 있고 관련 글을 방문할 기회도 주게 되며 상호 유익한 협조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문제가 있는 블로그를 보면 저는 댓글을 달아 직접 이야기를 하지만 이 블로그는 그 한계를 넘어섰더군요.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옛날에 공자님이 제자들과 걸어가던 중 길가에서 소변을 보고 있는 사람이 있어서 공자님이 호되게 꾸짖었습니다. 길을 더 가다보니 이번에는 대변을 보고 있는 사람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공자님이 그냥 지나치길래 제자들이 의아해서 물었습니다. 공자님이 말하기를 "소변을 보는 사람 정도는 말을 해서 알아 듣는다. 길에서 대변을 보는 놈은 말을 해도 알아듣지 못하므로 그냥 지나친 것이다"


그렇다고 제가 뭐 공자라는 것은 아니고 몇시간을 공들여 글을 만들고 지식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런 블로그는 버그같은 존재입니다. 하루 빨리 사라져야할 일이기에 바쁜 시간에도 이런 글을 쓰게 되네요.


내가 공들여 쓴 글이 어떤이의 블로그에서는 미끼로 이용된다....환장할 노릇이죠. 쩝.


<내용 추가>


티스토리를 관리하는 다음 고객센터에 이 블로그를 신고하니 개별적으로 저작권 침해되는 글과 해당 글의 URL을 보내야하더군요. 아래와 같이 신고를 했습니다.


http://#####.tistory.com/1192 -->저작권 침해 URL


http://martian36.tistory.com/883

이 링크는 제 블로그 링크입니다. 위 링크와 동일한 내용입니다. 이외에도 여러개의 글이 도용되고 있습니다. 모든 글을 검색해 볼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http://martian36.tistory.com/1106 <--이 곳의 제 블로그 글을 참고하시면 위 중단 요청 블로그는 모든 글이 다른 사람의 블로그 글을 도용하고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로 유도하기 위한 링크가 있습니다. 다른 블로거들이 각자 자신의 피해를 신고해야한다면 이런 블로거들이 살아남는 방법을 마련해주는 것이겠지요. 이런 블로거를 티스토리 차원에서 사용 금지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티스토리 이용약관 제 11조 (1)항 3에 보면 지적재산권에 관한 조항이 있습니다. 조속한 조치를 바라는 바입니다.


돌아온 답변의 요지는 모든 블로그 글을 권리 침해한 글과 해당 글을 1대 1로 비교해봐야하고 침해당한 본인의 신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위 글 하나만 삭제를 해줬습니다. 1500개나 되는 글을 모조리 검색해 볼 수도 없는 일이고 이런 일은 다음에서 불량 블로그로 판단하고 사용제한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이런 일로 다퉈야하는 상황이라니.. 제 글을 도용한 것을 발견한 것이 몇 개 더 있지만 여기서 포기합니다. 저작권 침해 사이트를 포털 사이트에서 방치하고 있다는 것이 결론이네요. 이글을 해당 블로그 운영자가 본다면 스스로 블로그를 폐쇄하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logIcon OCer

어이 없네요. 저도 어떤 블로그를 봤는데.. 메타 블로그도 아닌데 막 남의 블로그 글이 수집되고 있더라구요. 연락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짜증만 나더라구요.

그리고 어떤 블로거는 자신이 원하는 블로그의 포스팅을 해당 블로거에게 동의를 구한 후 긁어가던데.. 이것 역시.. 뭐하는 짓인가 싶더라구요.

BlogIcon 베누시안

한심한 블로거 들이죠. 이런 얌체족이 있는한 좋은 글을 쓰려는 노력이 힘을 잃게되는군요. 티스토리에 블로그 제거를 요청 중에 있습니다.

BlogIcon 올뺌씨

세상에 이럴수가네요...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티스토리에 저작권 침해 신고를 했으니 뭔가 조치가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BlogIcon 올뺌씨

ㅎㅎ 티스토리 알리미 요약글만 보고... 저한테 신고가 들어온 줄 알고 깜짝 놀랐네요 ㅎㅎ

BlogIcon 베누시안

아 오해의 여지가 있을까봐 제목을 바꿨습니다.

BlogIcon 하얀잉크

참 기막힌 블로그네요. 빨리 조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신고해봤지만 조치가 너무 늦어 속터지더라구요. 이런 글들이 원글 보다 상단에 노출되기도 원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이전에도 다른 건으로 신고를 했는데 이틀 정도 걸리더군요. 답이 없으면 촉구를 할것입니다. 감사합니다.

BlogIcon 듀륏체리

저도 종종 포스팅 도용 때문에 골치가 아픈데...
베누시안님 말씀하신 블로그 비슷한 곳이 있는데..
그곳에서 이번달 발행한 포스팅의 60%가 제 포스팅 도용...
정말 희한한 블로그가 정말 많은 것 같아요..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그런 블로그 있으면 공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점검해볼테니 알려주세요. 제 글이 도용되고 있지 않더라도 글로 공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logIcon laotzu

저도 이런 경우를 많이 당해 봤는데 포탈은 답이 없더군요. 스크랩인가 버튼을 달아놔서 하번 퍼가면 도대체 그 이후로는 몇번을 더 퍼갔는지.... 저는 저작권법으로 민형사상으로 고소할 생각입니다. 좀 더 두었다가요. 가만 두면 안됩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저도 고발하고 싶지만 시간이 허락되지 않네요. 한군데 신경쓰다보면 다른 일을 못해서요. 우선 이런 식으로라도 대처하는 수밖에 없네요. 감사합니다.

BlogIcon 메리앤

저런 인간들이야말로 잉여들이죠.
예전 네이버에서는 퍼가는 것을 오히려 조장한듯한 부분이 없지 않습니다.
복사글, 유사글은 누락시킨다던데 아직도 잘 적용이 안되는 것 같군요..

BlogIcon 베누시안

블로그 방명록에 말을 해놨으니 뭔가 양심이 있으면 알아서 하겠죠. 이 글도 매일 발행일자를 변경해서 많은 블로그들이 볼수 있도록 할겁니다.

BlogIcon 류동재

음...기분 착잡하시겠네요
저도 블로그 시작한지 얼마 안됬는 데
정말 하루에 포스트 한 두개 올리는 것만 해도
은근히 힘듭니다...
안해본 사람은 모르겠죠 포스트 하나에 얼마나 정성과 노력, 시간이 투자되는지;; 저도 몰랐으니깐요

BlogIcon 베누시안

오늘 이넘 때문에 시간을 많이 보내고 있네요. 이 블로거의 네이버 블로그로 가보니 더 많은 양의 글이 복사돼있답니다. 그걸 보고 멘붕 상태랍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BlogIcon 글쓴이입니다

허.....인간말종이네요.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이 얼마나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데.
에잇!!

BlogIcon 베누시안

그러게요. 글 하나 만드느라고 책도 봐야하고 시간 많이 걸리는데 말이죠. 이런 넘이 프로그래머라니..

BlogIcon 갱갤

심각하네요.
타인의 노력으로 파워블로거가 되려는 비양심적인 행동은 용서할 수 없습니다.
꼭 해결되셨으면 좋겠네요ㅎ

BlogIcon 베누시안

지금 보니 제 글을 봤는지 몇개씩 삭제는 하고 있더군요. 전체 삭제할 때까지 기다려봐야죠.

BlogIcon 멋쪄 

말 그대로, 정말 얌체족이네요.
저건 블로거가 아니라, 도둑놈인데요. ^_^

BlogIcon 베누시안

네 도둑놈 맞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가보니 더 가증 스럽더군요. 무려 3천개가 넘는 글이 모두 복사본..ㅎㅎ

BlogIcon 도플파란

헐.... 심각하네요....

BlogIcon 베누시안

네이버 블로그에 이웃이 몇백명이나 있는데 다들 한심한 인간들 같습니다. 그런 글에 이웃이 되다니..

BlogIcon 앤나

읽고있자니 헛웃음만 나오네요.
저런사람들도 있구나... 첨 알았네요;;

BlogIcon 베누시안

이사람의 네이버 블로그를 보면 말이 안나옵니다. 3천개 이상의 글이 모두 복사본이랍니다.

BlogIcon 단발머리를한남자

와...이건 정말 심각한 수준이군요;;;
공자님 일화가 이해가 됩니다ㅎ말로해서 알아들을지 궁금하네요;;
어떻게 남의 글을 동의도 구하지 않고...1500개....;;;

BlogIcon 베누시안

다행히 티스토리 블로그는 폐쇄를 했군요. 댓글 감사합니다.

BlogIcon Kay~

개념없는 사람 많아요.
그리고 다음의 운영정책 상식을 배제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 그런적 있거든요.
그런데 직접 글을 열심히 써서 운영하는 블로그는 품질 저하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목을 모두 입력하여 검색해도 모든 글이 수십페이지 뒤에나오게 하는 고급기술을 구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일일이 신고해야 저지를 할 수 있다는 말은 참.. 알아듣기 힘든,, 운영정책이죠.

BlogIcon 베누시안

헐 그런 방법도 있다니...다음에도 이런 사람 걸리면 진짜 뉴스에 나오도록 소송을 걸어야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BlogIcon VARIOUS INTERESTED PEOPLE

오호..! 맨 위에 빨간 글을 보니 조치가 잘 되었나봐요.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시 글을 읽어보았는데~
마지막 글에 많이 동감이 되네요. 티스토리측에서 너무 원칙만 중시하기보단 저런 부분에선 융통성을 발휘해야할 것 같아요. ^^

BlogIcon 베누시안

네 원하는대로는 안됐지만 잘못했다고 하니 받아들여야죠. 블로거 글로 먹고사는 포털사이트가 이제 반대로 블로거에 해악이 되고 있네요.

복룡봉추

저런 사람도 다 있군요.
한두개도 아니고 수천개나 복사해간다니, 참 어이없군요.

BlogIcon 컴터맨

안녕하세요~ 유입로그를 보다가 베누시안 님의 블로그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제 블로그 글을 복사해 간곳을 발견하고 그동안은 블라인드 처리만 해왔는데, 꾸준히 반복되는 상황이라, 좀 더 적극적인, 법적 대응을 하기로 결심한 상황입니다.
글을 통째로 복사해가는 사람부터, 공들여 찍어놓은 사진의 도장만 잘라내고 자기것인양 쓰는 사람 등등 도둑질 종류도 참 종류도 다양하더라구요ㅡㅡ;;
베누시안님 블로그에 참 공감되는 글이 많습니다. 자주 놀러오겠습니다^^

BlogIcon 가람빛

광고라도 달려있는건가요? 뭔가 돈벌이가 되니까 저런걸 하는 것 같은데..
그나저나 저런분들은 초대장을 어떻게 받으시는건지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