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쇼핑몰, 웹사이트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남성의류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사이트 이미지
웹사이트

회원관리 사이트

회원관리 프러그인을 이용한 학회 홈페이지.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면도기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해외 쇼핑몰

해외 대상 쇼핑몰. 다양한 플러그인 사용됨.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강아지 용품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포트폴리오 보기

블로그 인기글

커스텀 디자인

여러 종류의 플러그인을 이용해 페이지와 콘텐츠를 커스텀 디자인

Brizy Pro

페이지 빌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론트 엔드 페이지 빌더

Elementor Pro

페이지 빌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론트 엔드 페이지 빌더

Advanced Custom Field Pro

사용자 정의 필드

커스텀 콘텐츠 작업에 필요한 플러그인

Pods

사용자 정의 콘텐츠 타입

기본 콘텐츠 타입외에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생성.

블로그



5-14 비비프레스(bbPress)


워드프레스가 탄생하기 이전에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게시판 형태였습니다. 게시판을 영어로 Bulletin Board라고 하는데 이 당시에 php로 개발된 프로그램의 이름들이 B가 들어가는 것이 많습니다.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워드프레스의 전신인 b2/cafelog의 b도 이것을 의미하리다 생각됩니다. 그러니 워드프레스도 그 시작은 게시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은 어떤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의견에 대해 토론하는 것이 기본구조이며 토론을 위해서는 댓글이 기본적으로 가능해야합니다. 블로그는 댓글을 달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지만 게시판에서 댓글을 못달면 게시판이라고 할 수가 없죠. 


비비프레스는 게시판에서 한걸음 나아가 포럼이라는 개념으로 발전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포럼문화를 예를 들자면 포털 사이트의 카페가 있습니다. bbPress가 게시판 수준의 포럼 프로그램이라고 한다면 본격적인 포럼 프로그램은 버디프레스(BuddyPress)입니다. 이것은 페이스북에 영향을 받아 만든 포럼 프로그램으로 그룹 포럼도 지원하며 방문자가 포럼을 개설할 수도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버디프레스의 가장 현실적인 예는 디시인사이드의 갤러리입니다. 버디프레스도 이 책에서 소개하고자 했지만 언어 번역이 안돼서 나중에 번역완료후에 제 블로그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비비프레스는 이 책에 소개하기 위해 틈틈히 시간내서 번역을 완료했습니다. 


bbpress.zip

2012년 9월 6일 개정판 업데이트


비비프레스는 이전(1.0 버전)에는 포럼 전용 프로그램으로 워드프레스와는 별개의 단독 프로그램이었지만 플러그인(2.0 버전)으로 개발되면서 워드프레스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포럼은 물론 게시판도 만들 수 있고 웹사이트의 질문답변 기능을 하는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워드프레스에 비비프레스를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는 예시입니다. 커뮤니티라는 메뉴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댓글 기능이 있으므로 이러한 포럼 프로그램이 거의 필요없지만 웹사이트의 경우는 게시판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비프레스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과 지금까지 수정한 테마에 설치했을 때 나타나는 오류를 수정해 보겠습니다.

 



 

5-14-1 비비프레스 사용하기


이 프로그램도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므로 일반적인 방법에 의해 플러그인 추가하기 화면에서 검bbPress로 검색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이 플러그인은 영문으로 돼 있으므로 한글 언어파일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번역 프로젝트 사이트인 GlotPress(http://translate.wordpress.org/projects)에 방문하면 번역도 할 수 있고 언어파일도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내용이 없는 것이 있어서 영어로 나오기도 합니다. 이것은 처음 영문 파일을 올릴 때부터 잘못된 것으로 담당자에게 요청했으나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수정한 파일을 첨부파일에서 복사하여 아래처럼 폴더를 만들고 붙여넣으면 모두가 한글로 나타납니다. Wp-content 폴더에 있는 languages폴더에 bbpress폴더를 만들고 두개의 파일을 붙여넣으세요. 실제 필요한 파일은 확장자가 mo인 파일이지만 po 파일은 Poedit(http://www.poedit.net/)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번역을 수정하고 저장하면 mo파일도 변경됩니다. 일부 글자를 수정해서 사용하고자 할 경우 필요합니다.

 






비비프레스 설정


관리자 화면의 설정포럼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글 수정 잠그기 – 글을 입력하고 난 후에 수정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관리자와 포럼 관리자(Moderator)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트로틀 타임 – 응답을 입력한 후 일정 시간동안 추가 입력할 수 없도록 설정합니다. 스팸이나 도배글을 방지합니다.


개정판(Revision) 허용 – 비비프레스는 블로그 글처럼 수정될 때마다 개정된 버전의 글이 저장됩니다. 저장된 버전의 글들중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즐겨찾기 허용 – 포럼 참가자는 원하는 토픽을 즐겨찾기해 놓으면 자신의 프로필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구독 허용 – 원하는 토픽을 구독 설정해 놓으면 새로운 응답이 있을 때 통지되며 자신의 프로필에도 나타납니다.


토픽 등록 허용 – 로그인 하지 않고도 토픽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름과 이메일 주소는 입력해야합니다.


전체 접근 허용 – 다중사이트 블로그에서 비비프레스를 설치하면 네트워크 내의 모든 블로그가 비비프레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블로그에서 이 부분을 허용하면 네트워크 내의 모든 사용자들이 해당 블로그에 토픽과 응답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팬시 편집기 – 새 글 쓰기의 비주얼 편집기를 허용합니다.


자동 삽입 링크 – 포럼 참가자가 자신의 글을 올릴 때 유투브나 트위터에서 가져온 링크를 삽입할 수 있게 합니다.


테마 패키지 – 비비프레스는 설치할 때 비비프레스 전용 테마로 워드프레스 기본 테마 중 하나인 Twenty Ten이 같이 설치됩니다. 현재 패키지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것은 호환성있는 패키지와 비비프레스 전용 Twenty Ten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용 테마로 Twenty Ten을 넣은 것은 다른 테마에 없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수정하고 있는 테마에 적합하게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입니다.


아래 그림 이하는 특별한 설명이 필요없는 부분이므로 생략합니다. 슬러그 부분은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고 “페이지당” 부분은 보면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변화된 내용은 회원 가입시 역할에 포럼 운영자(Moderaotor)와 포럼 참가자(Participant)가 추가됩니다. 또한 도구포럼을 선택하면 포럼 초기화나 포럼 가져오기 기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