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쇼핑몰, 웹사이트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남성의류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사이트 이미지
웹사이트

회원관리 사이트

회원관리 프러그인을 이용한 학회 홈페이지.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면도기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해외 쇼핑몰

해외 대상 쇼핑몰. 다양한 플러그인 사용됨.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강아지 용품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포트폴리오 보기

커스텀 디자인

여러 종류의 플러그인을 이용해 페이지와 콘텐츠를 커스텀 디자인

Brizy Pro

페이지 빌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론트 엔드 페이지 빌더

Elementor Pro

페이지 빌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론트 엔드 페이지 빌더

Advanced Custom Field Pro

사용자 정의 필드

커스텀 콘텐츠 작업에 필요한 플러그인

Pods

사용자 정의 콘텐츠 타입

기본 콘텐츠 타입외에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생성.

블로그

이번 글에서는 기억을 되살릴겸 아이디 선택자와 클래스 선택자에 대해서 되짚어보고 이미 아이디 선택자를 사용한 경우 이를 클래스 선택자로 변경하여 웹페이지에서 한번만 사용할 수 있는 배경이미지를 재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이전 글 에서 아이디 선택자와 클래스 선택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마지막 부분에서 선택자를 선정할때 웹페이지에서 단 하나만 있는 것은 아이디 선택자를 사용하고 두곳 이상의 장소에서 사용할때는 클래스 선택자를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학교의 한 반(class)에는 여러명의 학생(id: Identification)이 있죠. 그래서 졸고있는 홍길동이라는 아이디를 가진 학생에게 운동장 한바퀴 돌고 오라고 명령(CSS 선언)을 내렸다면 한명의 학생만 이 명령을 받아 운동장을 돌고 올것입니다. 그런데 거의 모든 학생이 졸고 있어서 반 전체(Class)에 대해서 운동장 한바퀴 돌고 오라고 명령을 내리면 모두 이 명령을 받아 행동합니다.  

이처럼 아이디 선택자는 웹페이지에서 한번만 이용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웹페이지에서 header나 footer는 하나만 있기 때문에 주로 아이디 선택자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고 클래스 선택자를 사용해도 됩니다. 한번만 사용하더라도 클래스 선택자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아이디 선택자와 클래스 선택자의 차이는 이렇게 몇번을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차이가 있고 서열에서 아이디선택자가 항상 우선이 된다는 차이도 있습니다.

그런데 웹페이지를 만들다보면 처음에는 한번만 사용할 것을 예상하고 아이디선택자를 사용했는데 상황이 바뀌어 두곳 이상에서 사용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클래스 선택자로 바꿔야죠.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을 만들던중 컨텐트 영역 상단에 구글 광고를 삽입해야하는데 이곳에도 둥근 모서리의 배경이미지를 사용하려고 하고 컨텐트 영역 하단에도 footer를 넣는다든가 변화를 줘야할 상황입니다. 이전에 만든 컨텐트 영역의 배경이미지를 두곳 이상에서 사용하려면 html 페이지에서 id를 class로 바꿔주고 CSS에서는 파운드싸인(#)을 점( . )으로 바꿔줘야합니다.

1. html 페이지의 수정


 

 
html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에 열고 컨텐트 영역 부분에서 빨간 네모 부분의 id를 class로 바꿔줍니다. 

2. CSS에서 수정



CSS에서도 컨텐트 영역의 파운드싸인을 점으로 바꿔줍니다. 아주 많은 경우는 다음과 같이 텍스트 에디터의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변경할 부분을 복사해서 새문서를 만든 다음 붙여넣습니다. 모든 텍스트 에디터는 공통의 단축키를 사용하는데 Ctrl+H키를 누르면 바꾸기 창이 나옵니다. 2에 변경될 문자나 숫자를 입력하면 3처럼 표시됩니다. 파운드싸인은 색상코드 앞에도 사용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여기서는 없지만 만일 있다면 주목해두고 나중에 다시 변경해줘야합니다. 4에 변경할 글자나 숫자를 입력하고 5의 Replace All버튼을 클릭하면 전부 변경됩니다. 이것을 다시 복사하여 원래의 문서로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변경하고 난 다음에는 항상 웹에서 확인합니다.


html 페이지에서 1부분을 복사하여 바로 아래에 붙여넣습니다. 3의 아이디 이름은 2를 넣어주고 CSS에서도 4처럼 추가해줍니다. 여기서 3의 이름을 바꾸지 않아도 나오기는 합니다. 그리고 같은 클래스의 선택자에 대해서 CSS에서 선언된 것이 그대로 적용되므로 폭이 같습니다. 폭을 다르게 하려면 CSS에서 새로 만들어줘야합니다. 세로 높이는 원래부터 변동되는 것이므로 서로 다르게 변동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컨텐트 영역에 내용을 늘렸더니 늘어납니다. 그러면 1번의 컨텐트에는 광고나 다른 요소를 넣을 수가 있습니다. 두번째 컨텐트 아래에 코드를 그대로 복사하고 내용을 다른 것으로 넣어도 됩니다. 


loyalty , ,

댓글 (5)

댓글 목록

access_time

비밀댓글입니다

베누시안 access_time

여기도 글을 남기셨군요. 이해가 잘 되신다니 감사합니다. 사실 아이디와 클래스를 비유 설명하는데 딱 알맞는게 학교의 반(class)과 학생이름(id)이거든요. 댓글 감사합니다~~

quarker access_time

아 ㅠㅠ 초보라 좀 어렵네요 ㅠㅠ CSS Sprite를 이용해서 블로그 속도를 좀 빨리 해볼까 하는데,
그걸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css에 여러 이미지를 하나로 합친 이미지를 올려놓고, 각 class에 position을 다르게 줘서 class마다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게 하고 싶은데 어렵네요...그리고 html 에 img 태그로 이미지를 올린것처럼 css 백그라운드 이미지로 올릴려고 하는데 그냥 <div style="background-image:url(링크);"></div> 이렇게 올리면 되는겐가요... 이렇게 올려진다면 alt(SEO에 도움되는...)태그는 어떻게 사용하죠 (img src="링크" alt="알트" 요거 말입니다...) 죄송하지만 질문 좀.....하겠습니다 ㅠ

베누시안 access_time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스프라이트는 오늘 포스팅 두번째로 올릴 예정이고요. CSS 를 사용하는 방법중 <div style="background-image:url(링크);"></div> 처럼 인라인방식으로 하면 인라인 방식의 CSS가 있는 부분은 웹페이지를 들어갈때마다 CSS가 로딩되어야하고 배경이미지도 로딩되기때문에 속도가 느립니다. 외부 CSS로 링크를 걸어주면 링크된 CSS는 한번만 로딩되므로 페이지를 이리저리 옮겨 다녀도 빠르죠. img 태그의 alt 속성은 예전에는 seo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많은 키워드를 삽입하곤 했는데 이의 남용을 방지하고자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이를 무시합니다. 다만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한 웹브라우저에 이미지 대신해서 나타나는 글자로 본래의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이곳 ( http://martian36.tistory.com/782 ) 을 참고하세요.

quarker access_time

오오.. 정말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