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열고 1의 조정레이어 만들기 아이콘을 선택하고 Selective Color를 클릭하면 조정레이어가 만들어지고 패널이 나옵니다. 처음의 색이 Red이기 때문에 3에서 Red로 나옵니다.
사진 이미지에는 단순한 색만 있는 것 같으면서도 아주 다양한 색이 있습니다. 입술만 놓고 보면 붉은 색이 많지만 이곳에는 작은 양이지만 파란색도 있고 녹색도 있습니다. 붉은 색을 강조하기위해 1의 마젠타 색을 올려주면 붉은색이 강조되면서 파란색이 추가됩니다. 파란색은 싸이엔 색에 있으므로 2의 슬라이더를 줄여주면 붉은색이 더욱 강조됩니다. 3의 노란색을 올려주면 붉은 색이 더욱 강조되겠죠. 하지만 노란색이 추가되면서 녹색이 나타나므로 3은 그대로 둡니다. 이러한 색의 관계는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세가지 RGB색을 검정색 배경에 별도의 레이어에 겹치게 만들고 각각의 색의 블렌드모드를 스크린으로 하면 겹치는 색이 나타납니다. 두가지 색이 겹치는 부분은 노란색, 마젠타, 싸이엔(물감의 삼원색)으로 나오고 세가지 색이 겹치는 부분은 흰색이 됩니다. 이러한 관계를 알면 Selective Color 조정레이어의 기능을 잘 알 수 있습니다. 포토샵의 커브(Curve) 는 연관색(보색, Complementary Color, Corresponding Color)와 관련이 있는데 연관색이란 녹색을 조정하면 마젠타색이 변동하고 파란색을 조정하면 노란색이 변동하고 빨간색을 조정하면 싸이엔색이 변동됩니다. 위 사진에서 각 색의 대각선 방향에 있는 색이 연관색이며 이 연관색이 합쳐지면 흰색이 됩니다. 이러한 관계를 알면 포토샵에서 색상조정은 한결 쉬워집니다.
1의 레이어마스크 썸네일을 클릭하고 Ctrl+I(아이)를 누르면 검정색으로 반전되면서 이미지는 원래의 색으로 돌아옵니다. 흰색을 선택하고 브러시로 입술부분만 칠해주면 보정한 색이 나타납니다.
Alt키를 누른채 1을 클릭하면 썸네일이 사진 이미지로 나타나서 어느부분이 칠해지지 않았는지 알 수 가 있습니다. 크게 확대된 상태에서 칠해줘도 됩니다. 다시 Alt+클릭하면 원래의 이미지로 됩니다. 네가지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원하는 색으로 만들어줍니다. 추가적으로 입술의 색을 강조하려면 다음처럼합니다.
새 새이어를 만들고 Ctrl키를 누른채 2를 클릭하면 3처럼 입술의 칠한 부분만 선택이 됩니다. 전경색을 검정으로 하고 Alt+Delete키를 누르면 3의 선택부분에 검정색이 입혀집니다.
레이어창에서 1의 블렌드모드를 Soft Light로 선택하면 2처럼 색이 나옵니다. 3의 조정레이어를 선택하고 조정패널에서 색을 조정합니다. 픽셀유동화 필터 로 치아를 바로 세우고 도장툴로 입술의 주변을 정리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