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블렌드모드의 오버레이는 50%회색을 투명하게 하고 그 이하의 색은 밝게 이상의 색은 어둡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포토샵 필터중에 하이패스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사물의 경계선을 구분해서 밝거나 어두운 부분을 회색으로 표현합니다. 이 두가지 기능을 이용해서 선명한 사진을 얻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사진을 불러온 뒤 ctrl+j키를 눌러서 레이어 복사를 합니다. 1의 레이어를 우클릭하고 메뉴에서 스마트오브젝트로 전환을 클릭합니다. 2번의 아이콘을 보면 스마트오브젝트가 적용이 됐는데 이것은 사진의 원본을 보존하는 기능이 있고 필터와 사용시 필터를 적용했다하더라도 원본 보존이 되고 적용한 필터를 수정까지 할 수 있는 아주 탁월한 능력을 가진 사진편집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기능입니다. 메뉴에서 필터-기타(other)-하이패스를 선택하면 작은 창이 나옵니다. 3에서 수치를 2.5정도 주고 나옵니다.
1레이어의 좌측 회색으로된 썸네일을 더블클릭하면 새로운 창에 사진이 뜹니다. 원본이 그대로 있다는 의미입니다. 2번의 스마트필터의 흰색 썸네일은 마스크입니다. 마스크에서 흰색은 검정색을 칠하면 마스크된 내용이 드러난다는 의미입니다. 흰색 썸네일을 클릭하고 검정색 브러시로 사진위에 칠해보면 사진의 내용이 드러나게 됩니다. 3번은 하이패스필터가 있는 곳이고요. 4번은 적용된 하이패스 필터를 수정할 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오버레이 모드를 적용하게 됩니다. 4번을 더블클릭하면 필터적용시 나온 창이 나옵니다.
1번을 클릭하고 오버레이를 선택하면 회색의 사진이 선명한 사진으로 바뀌게 됩니다. 선명도가 얼마나 좋아졌는지는 레이어의 눈아이콘을 껐다 켰다를 반복해보면 알게 됩니다. 조금의 차이라도 선명도가 나아지면 더 좋은 사진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