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solve모드는 레이어창에서 사용을 하면 사진을 거칠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중에 예제가 나올지는 모르지만 사진을 거칠게 하는 효과는 별로 쓰이지 않죠. 그러면 왜 이런게 있는가 하는 의문이 서게 됩니다.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블렌드모드는 레이어창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포토샵에서 찾아보면 여러곳에서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우선 블렌드모드가 어느곳에 나타나는지 알아봅니다.
1의 브러시툴을 선택하면 2번처럼 블렌드 모드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브러시툴뿐만아니라 그 아래에 있는 브러시 관련툴은 모두 같은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이 블렌드모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브러시툴에 왜 이런 모드가 필요한가하면 간단한 예로 브러시로 그림을 그린다 했을때 Multiply모드를 선택하고 브러시로 그림을 그리면 다른 효과가 나옵니다. 3번을 보면 normal모드로 브러시를 그렸는데 구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4번은 파란선은 Multiply모드로 그렸습니다. 검정색 선 위에 그렸지만 그 아래에 그린 것처럼 나옵니다. 이것을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예를들어 스케치를 검정색의 윤곽선만 만들고 채색을 할 경우에 곱하기 모드를 이용하면 검정색의 윤곽선이 채색에 의해 덮혀지지 않는다는 것이죠. 브러시툴은 이러한 기능을 위해 2번의 아래에 보이는 것 처럼 별도로 Behind라는 모드가 추가 되어있습니다.
Dissolve모드가 필요한 곳이 바로 이런 곳입니다. 5번을 보면 이 모드로 브러시를 사용했는데 주변이 거칠게 나옵니다. 실제 브러시를 사용한 것처럼 표현되기때문에 수채화그림을 그릴때 아주 유용합니다.
브러시툴에만 있는 것이 아니니 다른곳에서도 찾아보겠습니다.
레이어스타일에 들어가 보면 모든 곳에 블렌드 모드가 있습니다. 그림자효과를 주는데는 Multiply가 기본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배경의 그림자이기때문에 어둡게 하는게 당연하겠죠. 이곳에 Dissolve를 적용해보면 그림자의 주변이 거칠게 나와서 색다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 모드는 레이어창에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고 다른 곳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모드입니다.
블렌드모드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면 여러곳에 산재해 있는 이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