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구 편집기는 제 블로그에서 "구텐베르그는 망했다"라는 글에 댓글을 달아주신 분이 소개한 워드프레스 편집기입니다. 국내에서 개발한 편집기로 여러 가지 면에서 국내의 사용자를 고려한 편집기로 생각됩니다. 기존의 클래식 편집기보다는 많은 기능이 포함돼있으면서 구텐베르그보다는 간단하고 직관적입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mong9-editor/
관리자 화면에서 직접 설치하려면 플러그인 추가하기에서 Mong9 Editor로 검색하면 나타납니다.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활성화 합니다. 현재 10개 정도 사용중인 따끈따끈한 플러그인입니다.
클래식 편집기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몽구 편집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글이나 페이지 또는 우커머스를 설치했다면 상품추가 화면에도 나타납니다. 다른 페이지 빌더처럼 버튼으로 존재하지만 버튼을 클릭했을 때 별도의 화면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화면은 크게 3부분으로 나뉩니다. 좌측에는 주로 콘텐츠의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는 영역, 중앙에는 기본적인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는 영역, 우측에는 미리 만들어진 레이아웃 영역입니다. 이 편집기의 특징은 중앙 상단에 있는 모바일 도구입니다. 각 화면 크기의 아이콘을 클릭해 데스크탑, 태블릿, 스마트폰 크기의 레이아웃을 미리보기 하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만들려면 미리 만들어진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측에서 원하는 모양의 레이아웃을 클릭 드래그해서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면 옅은 파란색의 배경이 나타날 때 마우스를 릴리즈하면 배치됩니다. 레이아웃의 종류는 100여개이며 상단의 All이라고 쓰여있는 드롭다운을 클릭하면 종류별로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아이콘을 클릭하니 스마트폰에서 보이는 형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록 내부를 클릭하면 좌우, 상단에 몇 가지 도구가 나타납니다. 이동, 복사, 삭제 등의 기능이 있으며 마우스를 올리면 툴팁이 나타나 어떤 기능을 하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글자 객체설정에서 다양한 변경이 가능합니다.
배경 & 테두리 객체설정도 있습니다. 그림으로 돼있어서 직관적으로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내여백 & 외여백에서 패딩과 마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 객체설정에서 더욱 다양한 스타일 변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