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0 버전이 우여곡절 끝에 RC3 버전 발표와 동시에 공식 릴리즈 날짜를 발표했습니다. 워드프레스 5.0 정식 버전의 출시일은 2018년 12월 6일(목요일), 한국시간으로 12월 7일입니다.
워드프레스 5.0 버전의 정식 출시는 애초에 2018년 11월 19일이었으나 2018년 11월 27일로 늦춰졌고 다시 언제될지 모르는 연기가 있었습니다. 세번의 RC 버전의 출시로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작동되는 것으로 발표되긴 했으나 돌발적인 사태가 있을 경우 다시 연기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늦어지는 이유는 구텐베르그 편집기 때문입니다. 개발자들은 2019년 1월로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을 하지만 워드프레스 창립자인 뮬렌베그는 밀어붙이는 모양입니다. 이 편집기가 기본 편집기로 되면서 사용자 측면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겠지만 처음 대하는 사용자는 상당히 애를 먹을 것입니다.
그동안 접했던 클래식 편집기는 글자 입력과 이미지 추가의 단순한 작업인데 반해 블록 에디터라는 것은 블록을 만들고 끌어놓기하고 콘텐츠를 만들고 하는 것이라서 처음 대하는 사람이라면 아주 복잡합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추세는 드래그 앤 드롭(Drag and Drop) 사이트 빌더(Site Builder)가 대세입니다. 윅스닷컴, 스퀘어스페이스, 페이지 클라우드 등의 유료 서비스가 강력한 페이지 빌더 기능을 토대로 워드프레스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우커머스를 추가하면 쇼핑몰 기능이 가능해지며 워드프레스는 이미 우커머스를 자회사로 합병했고 우커머스를 다양하게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식적인 페이지 빌더가 없는 워드프레스는 소비자를 다른 플랫폼에 빼앗길 염려가 있고 실제 필자의 고객중에서도 우커머스의 까다로운 개발형식을 피해 스퀘어스페이스로 이전한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콘텐츠를 멋지게 만들 수 있는 페이지 빌더의 도입은 필수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이미 다양한 페이지 빌더가 시장에 나와있고 아주 강력합니다. 이에 대비해서 워드프레스 5.0의 구텐베르그가 경쟁력이 있을리 만무하겠지만 구텐베르그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플러그인도 또한 개발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고급 사용자 정의 필드(Advanced Custom Field) 플러그인은 구텐베르그를 지원하도록 개발중(ACF 5.8)에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하나의 중심 플러그인을 토대로 다시 이를 확장시키기 위한 플러그인(Add on)이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ACF 또한 확장 애드온이 아주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애드온이 얼마나 개발되느냐에 따라 구텐베르그의 운명이 달려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그의 인기는 위 Ratings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발표 초기부터 위와 같은 상태입니다. 그나마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서 설치는 많아지고 있기는 합니다. 이럴 바에는 이미 인기있는 페이지 빌더를 합병해서 기본으로 채용하는 것이 낮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구텐베르그 편집기가 불편하다거나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준비가 안된 상태라면 구식 편집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https://ko.wordpress.org/plugins/classic-editor/
위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구텐베르그는 자동으로 비활성화 됩니다.
설치 수를 보면 구텐베르그와 비슷한데 Ratings을 보면 아주 대비되는 군요. 무언의 항의라도 하는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