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웹상에서는 JPG, PNG, GIF 포맷의 이미지가 많이 사용됐는데 최근 새로운 이미지 포맷이 개발돼 화제입니다. 이미지는 주로 JPG 형식을 사용하지만 용량을 줄이기 위해 압축 시 로스가 많았지만 그런대로 쓸만 했습니다. 최근에 개발된 BPG 포맷은 JPG와 동일한 화질을 유지한 채 2분의 1 크기 이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BPG는 Better Portable Graphics(더 좋은 휴대용 그래픽)의 약자입니다.
BPG는 동영상의 새로운 기술인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동영상은 하나의 프레임의 이미지를 연속 동작으로 보여주는 것인데 이 기술의 하나의 프레임이 BPG인 것입니다. 그동안 사용됐던 H.264/MPEG-4 AVC 기술을 이어받은 새로운 표준입니다.
위 사이트는 BPG의 홈페이지입니다.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BPG는 새로운 이미지 포맷이다. 그 목적은 이미지 품질이나 사이즈가 문제 시 될 경우 JPEG이미지 포맷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다. 주요 이점을 보면 다음과 같다.
- 고 압축 비율. 파일은 같은 품질의 경우 JPEG보다 훨씬 작다.
- 작은 자바스크립트 디코더(gzipped 사이즈:56 KB)로 대부분의 웹브라우저에서 지원 가능하다.
- HEVC 오픈 비디오 압축 표준에서 파생된 것이다.
- 변환 시 로스를 줄이기 위해 JPEG와 동일한 크로마 포맷을 지원(그레이스케일, , YCbCr 4:2:0, 4:2:2, 4:4:4). 알파 채널 지원. RGB, YCgCo, CMYK 색상 공간 지원.
- 높은 다이내믹 범위를 위해 채널 당 8~14 비트 기본 지원.
- 로스 없는 압축 지원.
- 다양한 메타 데이터 (EXIF, ICC 프로필, XMP) 포함 가능.
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파일(bpg-0.9.4-win32.zip)을 내려받아 압축해제하고 htm 파일을 파이어폭스나 사파리에서 열면 이미지가 보이지만 크롬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서버 환경에서 열면 보입니다.
http://bellard.org/bpg/gallery1.html
위 사이트는 이미지 데모 사이트입니다.
파일 용량이 85kb인데 1436x730 크기에 품질도 아주 좋습니다. 아래는 위 사이트를 그대로 재현한 파일입니다.
내부에 bpg 파일은 일반 사진 뷰어로는 볼 수 없고 최근에 업데이트 된 꿀뷰(Honey View)가 가능합니다.
<!doctype html public "-//w3c//dtd html 4.0 transitional//en">
HTML 문서 형식을 보면 HTML5가 아닙니다. HTML5로 고치면 에러가 나타납니다.
다른 이미지 포맷과 비교하려면 다음의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위 사이트로 가면 큰 화면으로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BPG 이미지가 아니라 PNG 이미지로 데모를 만든 사이트입니다.
BPG의 기반인 HEVC에는 많은 특허가 관련돼있습니다. 따라서 BPG가 웹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카메라 등에도 지원되려면 아직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만일 상용화 된다면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는 로딩 속도에 가장 큰 부담을 갖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는 더 하죠. 더 좋은 포맷으로 작은 파일 사이즈의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면 웹사이트의 속도는 지금보다 두배 이상은 빨라질 것입니다. 또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모든 산업에서도 파급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