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스트랩 3.0이 최근 버그 수정이 여럿 이루어졌고 두드러진 변경은 예제로 Off Canvas라는 레이아웃이 추가됐습니다. 이는 Mobile First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Luke Wroblewski가 그의 같은 제목의 저서에서 제안한 레이아웃입니다. 이를 Jason Weaver라는 개발자가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어냈는데 Github에서도 Fork가 이루어지고 있고 Brad Frost 가 만든 레이아웃을 부트스트랩 3.0에 도입했습니다.
부트스트랩 문서에는 아직 정리가 안돼서 마지막 예제 썸네일이 나오지 않지만 제가 추가했습니다. 템플릿과 예제의 마지막 썸네일입니다. 이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가 나오는데 스마트폰에서 보면 위의 그림처럼 컨텐트 영역에 화살표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이를 탭하면 사이드바가 나오죠. 다시 탭하면 사이드바가 사라지고 컨텐트 영역으로 이동해야하는데 아직 안되고 있습니다.
개발자의 사이트로 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데스크탑이죠. 이를 스마트폰에서 보면 아래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데스크탑 화면에서 양쪽 사이드바에 해당하는 것이 안보이고 Menu와 Extra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를 탭하면 아래 그림처럼 숨겨져 있던 컬럼이 나타납니다.
이는 실제로는 큰 사이즈의 레이아웃인데 작은 화면에서는 중앙 부분만 보이고 버튼을 클릭했을 때 숨겨진(Off Canvas) 컬럼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내비게이션 메뉴로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파일의 주석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어졌다고 하더라도 이것은 플러그인이 아니라 레이아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부트스트랩 3.0 6월 20일 현재 파일 내려받기 -->
부트스트랩 3.0 6월 20일 현재 미리보기 --> http://twitter-bootstrap.kr/bootstra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