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블로그는 전세계적으로 인기있는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합니다. 수익성도 좋고 광고 디자인도 좋아서 블로그 디자인에 비주얼 효과를 주기도해서 세계인들이 애용하는 광고입니다.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는 가입하기도 까다롭고 유효하지 않는 클릭을 감시하거나 광고의 적정한 배치 감시 등으로 인해 사용할 때 항상 유의해야 광고가 차단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엄청난 비용을 들여서 개발한 만큼 광고주를 불량 클릭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아주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행태를 하지 말아야하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을 하고 로그인하면 가입자의 IP 주소가 저장되고 내 컴퓨터의 쿠키에 사용자의 정보가 저장되므로 애드센스 계정에서 로그아웃했다고 해도 정보를 구글 애드센스는 알고 있으니 자신의 광고에 클릭하면 들통납니다. 경고 대상이 되는 것이죠. 다만 실수로 클릭한 경우는 불안에 떨지 않아도 됩니다. 이러한 한 두번의 실수는 구글이 봐주고 있으며 수익에서 제외하고 특별히 이메일을 보내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http://martian36.tistory.com/807
그런데 자신의 의도가 아닌 타인이 애드센스를 차단시킬 목적으로 내 블로그에서 무작정 클릭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구글 애드센스 로봇이 이를 판정해서 수익에서 제외를 하기도 하지만 기계가 하는 일이니 정확하게 판단을 할 수도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떤 경우는 경고를 받고 퇴출당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구글에 연락해서 소명을 하고 해결해야하는데 구글이 연락하기가 아주 힘듭니다. 번거롭기도 하고 시간도 걸리죠.
그래서 매일 자신의 구글 애드센스 계정으로 들어가서 일시적으로 광고 클릭이 비정상적으로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 이런 불량 클릭을 의심해봐야합니다. 구글 계정이 있는 경우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훌륭한 통계도구도 무료로 사용할 수가 있어서 블로그 분석에 아주 유용합니다. 그런데 이 도구에는 내 블로그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란 어떤 글에서 어떤 광고의 클릭이 일어났는지 어떤 파일을 다운로드했는지 아주 유용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해야하죠. 어떤 페이지에서 구글 광고 클릭이 일어난 경우 해당 클릭에 대해 어떤 IP 주소를 가진 사람이 클릭했는지 IP 주소도 알 수가 있고 회선 통신회사, 지역 등 각종 정보도 파악할 수 있으며 한 곳의 IP 주소로 반복적, 비정상적 클릭이 일어난다면 이를 내 자신이 차단하도록 할 수가 있습니다. 차단은 해당 IP에 대해 블로그에서 차단하면 됩니다.
그러면 StatCounter 에 가입하고 사용하는 방법과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위험 IP 주소를 차단하는 방법까지 알아봅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Sign Up 탭을 클릭하고 사용자 아이디 등 각종 정보를 입력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계정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자신의 블로그 URL을 입력, 다음 칸에 프로젝트를 구별할 수 있는 적당한 이름 입력, 나라 선택하면 타임존은 자동 선택됩니다. 통계를 타인에 공개할 것인지에는 체크하지 않습니다. 우측 열에서 비주얼 카운터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블로그의 좌측 하단에서 카운터가 표시되믄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보고서를 받는 주기를 선택하는데 매일은 무료가 아닙니다. 프로젝트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프로그램 코드를 삽입하는 블로그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데 좌측 열의 수많은 링크에는 티스토리가 없으므로 우측 열의 기본 설치 가이드 링크를 클릭합니다.
코드를 클립보드로 복사하기를 클릭합니다.
하단으로 스크롤 해서 내리면 어디에 붙여넣는지 방법이 나옵니다. 블로그의 관리자 센터에서 HTML/CSS 편집을 선택하고 skin.html 의 하단에서 </body>태그 이전에 클릭하고 Ctrl+V키를 누르면 됩니다. 스킨 편집화면의 하단에서 저장버튼을 클릭한 다음 위 화면으로 돌아와서 설치 검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이 두 개 오는데 안봐도 됩니다.
사용방법은 프로젝트 화면의 하단에 보면 아이콘 설명이 4개 있습니다. 실시간 방문자 통계, 설정, 공개여부, 이메일 보고서입니다. 프로젝트 이름 링크를 클릭합니다.
통계 정보가 나옵니다. 이 글에서 하고자 하는 일은 내 블로그 페이지에서 어떤 링크를 클릭했는지 알고자 하는 것이므로 좌측 메뉴에서 Exit Link Activity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어떤 페이지에서 어떤 파일이 다운로드 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돋보기 아이콘과 시간 링크가 나오면 링크 우측에는 한글로 된 내 블로그 페이지 제목이 나옵니다. 위에서 보이듯이 링크는 절대 클릭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실제 블로그에서 광고를 클릭한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링크의 URL을 보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이름이 있지만 그래도 어떤 링크는 내가 만들어 놓고도 알 수 없는 것이라서 되도록이면 클릭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광고를 클릭한 방문자의 IP 주소 어떤 검색엔진을 통해 어떤 검색어로 들어왔는지 웹브라우저, OS, 모니터 화면 사이즈 등 각종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특정 아이피 주소가 의심되면 이 아이피 주소를 복사해서 차단하면 됩니다.
설정 아이콘-->프로젝트 설정을 클릭하면 아이피 차단 설정이 나옵니다. 아이피로만 차단하려면 아이피를 그대로 입력하면 되고 범위를 설정해 차단하려면 끝의 자리를 별표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특정 지역의 아이피를 모두 차단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여러개 있으면 체크박스에 체크하면 됩니다.
보다 확실하게 하려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팸 필터에서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기타 여러 가지 메뉴가 있으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타인으로부터 부정 클릭이 발생 했다고 판단되면 즉시 아래의 링크로 가서 구글에 보고를 하고 당분간 광고를 내린 다음 구글의 조치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