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설정하는 곳이 여러곳이 있는데 함부로 건드려서는 안되는 곳이 딱 한군데 있습니다. 그외에는 어떻게 변경을 하건 다시 원래대로 수정하면 되지만 이곳은 변경하고 저장한 후에 나가버리면 로그인조차 안되는 곳입니다. 벌써 몇분이 이런 질문을 했는데 자주 발생하는 일이 아니라서 글로 올리지 않았는데 오늘 다시 질문하시는 분이 계셔서 글로 올립니다.
아마도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은 워드프레스의 설치 디렉토리를 변경한다든가 도메인을 새로 구매했는데 새로 구매한 도메인으로 기존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변경하고자 하는 상황에서 자주 발생할 것입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곳에서 해야합니다. 자신의 계정이 있는 웹호스팅에서 도메인을 구매했다면 그곳에서 변경이 가능하고 dnsever라는 곳에서도 가능합니다. 전자의 경우는 제 이전 글들을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실수로 일반설정의 URL부분을 변경하고 저장했는데 로그인할 수 없는 사태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 두가지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임시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은 wp-config.php 파일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파일질라로 서버에 연결을 하고 이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ftp로 직접 연결할 수 있는 텍스트 편집기인 경우 서버와 연결 상태에서 바로 이 파일을 열면 됩니다.
define('WP_DEBUG', false);
define('WP_HOME','http://localhost/wordpress2');
define('WP_SITEURL','http://localhost/wordpress2');
/*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blogging. */
위처럼 하단의 /* That's all ~~ 바로 위에 빨간 색의 글자처럼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URL은 원래 정상적인 복구해야할 URL입니다. 저장을 하고 업로드한 다음 로그인하면 화면이 아래처럼 나옵니다.
수정할 수 없도록 회색배경으로 돼있죠. 임시 방편으로 빠르게 복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데이터베이스를 수정하는 것이고 모든 것을 원래의 상태로 돌려놓는 작업입니다. 일반 설정에서 URL을 임의로 변경하고 저장하면 데이터베이스에 변경된 것이 저장되기 때문에 이것을 수정하면 되는 것이죠. 다행히 데이터베이스는 워드프레스 로그인과는 별개이므로 가능합니다.
자신의 계정을 구매한 웹호스팅에 가서 나의 계정에서 찾아보면 phpMyadmin이란 것이 있는데 워드프레스가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인 MySQL을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입니다.
데이터베이스로 들어가면 좌측에 테이블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wp-options를 선택하면 우측에 각종 데이터가 나옵니다. option_name에서 siteurl을 찾아서 우측의 option_value를 보면 URL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하면 수정할 수 있도록 입력모드로 바뀝니다. 수정하고 다른곳을 클릭하면 저장됩니다. 웹호스팅의 phpMyadmin은 오래된 버전이므로 위와같은 화면은 아닙니다. 이 siteurl은 워드프레스 일반 설정 화면에서 두번째 입력란에 해당합니다. 이곳을 수정한 경우는 위 항목만 변경해주면 됩니다.
하단에서 Next 아이콘을 클릭해서 다음 페이지로 가면 home이 있습니다. 이곳은 일반설정에서 첫번째 나오는 URL입니다. 이곳을 변경한 경우는 위에서 URL을 변경해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