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경우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방문자는 많지만 다시 방문하도록 하기는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방문자로 하여금 구독하도록 하면 새글이 올라왔을 때 워드프레스 젯팩(Jetpack)이 방문자에게 통지하여 다시 방문 할 수 있도록 해서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젯팩 플러그인으로 이것이 가능한 것은 워드프레스 닷컴이 있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닷컴의 서버는 이메일을 보내거나 관리하는 모든 작업을 블로거 대신 해줍니다. 그것도 무료로 가능한 것입니다.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 방문자는 새 글을 구독하거나 자신이 댓글을 단 글에 새 댓글이 있는 경우 이를 구독 할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독은 두가지 방법이 가능하며 하나는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돼 있고 다른 하나는 위젯을 위젯영역에 배치만 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젯팩 페이지에서 구독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토론 설정 페이지 하단의 젯팩 구독 설정 으로 이동합니다. 두곳에 이미 체크돼 있습니다.
댓글 입력 박스 아래에 두개의 체크박스가 나타납니다. 방문자는 댓글을 입력하면서 새 댓글이나 새 글이 있는 경우 이메일로 통지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주 메뉴에서 위젯 메뉴를 클릭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위젯 영역에서 블로그 구독(젯팩) 위젯을 끌어다가 사이드바 위젯 영역에 배치합니다. 위젯 제목을 수정하거나 방문자에게 보일 옵션 글자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수정한 경우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블로그를 새로고침하면 사이드바에 구독 위젯이 나타납니다. 방문자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구독 버튼을 클릭하면 구독을 확인하는 이메일을 보냈다고 합니다.
이메일을 확인하니 일부 영문으로 나옵니다. 구독을 활성화 하려면 팔로우 확인을 클릭해야한다고 합니다. 또한 하단에서 구독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팔로우 확인을 클릭한 후에 다시 확인 이메일이 왔습니다. 이번에는 모두 한글이군요.
구독 옵션 변경 링크를 클릭하니 내 워드프레스닷컴의 구독 페이지가 나오면서 구독 통지를 즉시 받거나 하루중 일정한 시간에 통지되거나 일주일 중 월요일의 특정한 시간에 받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독 설정을 해제하려면 젯팩 페이지에서 구독의 더 알아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 버튼이 비활성화 버튼으로 전환됩니다. 클릭하면 됩니다.
구독자 목록은 통계 페이지의 좌측 하단에 나타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구독자 목록이 나타납니다. 아직 구독자가 없어서 내 자신이 구독신청했더니 나만 나타납니다.
목록을 CSV 파일로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