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작가 Dave Hill의 사진은 디테일과 콘트라스트가 높은 사진으로 유명합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사진 효과를 개발하였는데 그림같기도 하고 만화같기도한 그의 사진을 보면 오묘한 색감으로 한참을 보게합니다. 홈페이지 의 Behind the Scenes를 보면 아이템 하나하나 사진으로 찍어서 작업을합니다. 영화촬영장면과 같은 시설에 스텝들과 모델들이 반복적인 작업으로 사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더군요. 이런 효과를 비슷하게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포토샵에 사진을 열고 Ctrl+J키를 두번눌러 레이어복사를 해주고 메뉴에서 필터-기타(Other)-하이패스를 선택합니다.
사진에 따라 다르나 수치를 2에서 6까지 설정을 한 다음 블렌드모드를 Vivid Light로 선택을 하고 Ctrl+E키를 눌러주면 3의 레이어와 병합됩니다. 하이패스 필터를 적용하고 블렌드모드의 오버레이 그룹의 항목을 선택하면 이미지가 선명해집니다. 오버레이그룹중 Vivid light가 가장 강합니다.
Ctrl+J키를 눌러 레이어 복사를 한 후 이번에도 하이패스를 적용하는데 수치를 높여줍니다. 6에서 9정도로 설정을하고 블렌드모드를 Color로 선택하고 투명도를 40에서 60%로 줄여준 다음 Ctrl+E키를 눌러 레이어 병합합니다.
다시 Ctrl+J키를 눌러 레이어 복사를 하고 메뉴에서 필터-블러-서피스블러를 선택하고 사진처럼 설정하고 나옵니다.
블러효과를 주고나면 이미지가 뭉게지는 현상이 있는데 피부같은 경우는 좋지만 머리카락이나 눈 같은 경우는 디테일을 살려줘야합니다. 레이어마스크를 추가한 다음 사진을 확대하고 검정색 브러시로 뭉게진 부분을 지워주면 아래 레이어의 이미지가 나타나면서 디테일이 살아납니다. 첨부한 액션파일에서는 이런 작업을 액션에 포함시킬 수 없으므로 생략했습니다. Ctrl+E키를 눌러 아래 레이어와 병합합니다.
마지막으로 메뉴에서 필터-선명효과-언샵마스크를 선택하고 Amount를 100으로 하고 Radius는 사진을 보면서 원하는 효과가 나오는 부분이 설정값입니다. Dave Hill의 홈페이지에서 어떤 사진인지 많이 보면 참고가 됩니다. Threshold는 0에서 2정도로 설정합니다.
위 파일은 액션파일인데 다운받아서 더블클릭하면 포토샵에 설치되고 사진을 열고 메뉴에서 윈도우-액션을 선택하면 액션 패널이 나오고 설치된 파일이 마지막 목록에 나옵니다. 액션을 선택하고 플레이버튼을 클릭하면 액션이 진행되는데 두번 설정창이 나옵니다. 서피스블러 설정하는 창과 언샵마스크설정하는 창입니다. 설정하고 OK버튼을 클릭하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