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쇼핑몰, 웹사이트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남성의류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사이트 이미지
웹사이트

회원관리 사이트

회원관리 프러그인을 이용한 학회 홈페이지.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면도기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해외 쇼핑몰

해외 대상 쇼핑몰. 다양한 플러그인 사용됨.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강아지 용품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포트폴리오 보기

블로그 인기글

커스텀 디자인

여러 종류의 플러그인을 이용해 페이지와 콘텐츠를 커스텀 디자인

Brizy Pro

페이지 빌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론트 엔드 페이지 빌더

Elementor Pro

페이지 빌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론트 엔드 페이지 빌더

Advanced Custom Field Pro

사용자 정의 필드

커스텀 콘텐츠 작업에 필요한 플러그인

Pods

사용자 정의 콘텐츠 타입

기본 콘텐츠 타입외에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생성.

블로그

이전 글에서 이어집니다.


2. 네트워크 관리


다중사이트를 사용하면 블로그라는 의미에서 웹사이트의 개념으로 범위가 확장됩니다. 이는 하나의 블로그가 아닌 여러 개의 블로그가 모인 커뮤니티가 되므로 웹사이트인 것이죠. 그래서 명칭도 다중 블로그가 아닌 다중사이트가 되는 것입니다.


로그인해서 들어오면 별로 바뀐 것이 없어 보입니다. 사이드 메뉴에 내 사이트가 추가된 것이 보이고 우측 상단에서 안녕하세요. Admin을 클릭하면 네트워크 관리자항목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도구메뉴에 있던 네트워크 설정은 없어졌습니다. 우선 돌아보기 쉽도록 관리자바를 다시 만듭니다. 사이드 메뉴의 사용자메뉴로 들어가서 관리자 바에 체크하고 저장하면 관리자 바가 나타납니다. 내 사이트나 네트워크 관리자를 클릭해봅니다. “내 사이트를 클릭하면 내가 블로그 관리자로서 추가한 모든 블로그의 목록이 나오고 네트워크 관리자를 클릭하면 네트워크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네크워크 관리자 화면에서 다시 내 블로그로 돌아오려면 네트워크 관리자항목이 사이트 관리로 바뀌므로 이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다중사이트를 사용하면 사이트 관리자와 네트워크 관리자라는 두 개의 관리자 지위가 주어지는데 사이트 관리자는 처음에 만든 블로그의 관리자로서의 역할이고 네트워크 관리자는 내 블로그 뿐만 아니라 회원이 다중사이트에서 만든 블로그까지 관리하는 최고 관리자가 됩니다. 그러니까 내 블로그에서만 관리하면 사이트 관리자(Site Admin)이고 네트워크 관리자로 들어가면 타인의 블로그도 관리할 수 있는 최고 관리자(Super Admin)가 됩니다. 다중사이트 가입자는 나뿐만 아니라 모든 가입자가 추가로 얼마든지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데 이 추가된 블로그 내역이 내 사이트를 클릭하면 보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네트워크 관리자화면에서 회원등록을 못하도록 설정하면 이 다중사이트는 나만 여러 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네트워크 관리자로서 여러 가지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내 사이트와 네트워크 관리자

 

2-1 사이트 관리


네트워크 관리자를 클릭하면 네트워크 관리화면으로 들어오며 다중사이트와 관련된 내용을 총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 보이는 화면은 대시보드로 기존의 블로그 화면과 약간 다른데 블로그 현황 부분에 다중사이트의 현황이 나옵니다. 여기서 새로운 사이트나 사용자를 만들 수 있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메뉴도 아주 다릅니다. 사이트 메뉴에서는 모든 사이트 목록을 볼 수 있고 새로추가를 클릭하면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블로그이지만 다중사이트에서는 사이트라고 말합니다. 아래 사진은 모든 사이트를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으로 내가 개설한 다중사이트의 모든 블로그 목록이 나옵니다.


우선 새로 추가를 클릭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를 만듭니다. 사이트 주소는 영문과 숫자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개별 블로그의 경로 주소가 됩니다. 사이트 제목은 개별 블로그의 헤더부분에 나오는 블로그 제목입니다. 관리자 이메일은 블로그 주인이 될 가입자의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시험하기 위해서 다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시험하기 위해서 내 이메일 주소가 여러 개 필요합니다. “사이트 추가버튼을 클릭하면 이메일로 가입사실이 통보되고 링크 주소와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가 첨부됩니다.


사이트 추가


통보된 아래 이메일의 헤더를 보면 보낸 사람이 워드프레스이고 이메일 주소도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으로 설정된 것인데 받는 사람이 답장을 보내려면 알 수 없는 주소로 인해 반송됩니다. 이것을 수정하려면 코드만 삽입하면 됩니다.


이메일 주소 통보

 

코드는 테마파일이 있는 폴더에 보면 function.php파일에 삽입합니다. 앱타나 스튜디오를 열고 wp-contentàthemesàtwenty elevenàfunction.php의 순서대로 더블클릭하면 열립니다. 파일이 열리면 마지막에 다음의 코드를 삽입한 다음 저장하면 됩니다. 사이트를 추가하거나 사용자를 추가하면 이메일이 보내지는데 이것은 내 컴퓨터인 로컬호스트에서는 시험할 수 없고 실제 웹사이트에서 유료계정만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메일 헤더 수정

 

여러 개의 시험용 블로그를 만들고 삭제도 해보고 사이트 목록에 나오는 메뉴를 실험해 봅니다. 사이드 메뉴에서 모든 사이트를 클릭하면 만든 블로그 목록이 나옵니다. 사이트 목록의 하나에 마우스를 올리면 여러 가지 메뉴가 나타납니다. 각 메뉴의 내용은 다음과 같으니 실제로 실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사이트 화면

 

2-1-1. 편집 


편집을 클릭하면 여러 개의 탭이 나옵니다.


정보 개별 사이트의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속성 항목에서 체크박스에 체크하여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개에 체크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최고 관리자로서 해당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존재하는 사용자나 새로운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존재하는 사용자를 추가한다는 것은 다중사이트의 다른 사이트 사용자일 경우 이 사이트의 사용자로 추가한다는 것입니다.


테마 해당 블로그의 테마를 개별적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테마의 관리는 나중에 나오는 테마 항목에서 설명 드리고 여기서는 개별 블로그에 대해서 테마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듯이 Twenty Ten 테마에 활성링크가 있는 것은 이것을 클릭하면 활성화됩니다. 즉 네트워크 관리 화면의 사이드 메뉴에서 테마 항목을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두개의 테마가 있는데, 하나(Twenty Eleven)는 활성화되어 있고 다른 하나(Twenty Ten)는 비활성화되어 있어서 두개의 테마가 보입니다. 하지만 개별 블로그에는 네트워크 관리화면에서 활성화된 테마만 보입니다. 아래 화면에는 활성화된 테마는 목록에 없습니다. 이미 활성화가 되어 있기 때문이죠. 활성화가 안된 테마인 Twenty Ten활성링크가 있으며 이를 클릭하면 해당 블로그에만 이 테마가 추가되어 해당 블로그 관리자는 자신의 테마 항목에서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테마 탭에서는 개별 블로그에 대해서 테마를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테마관리


설정 이 탭을 클릭하면 해당 블로그와 연결된 데이터베이스의 항목을 수정할 수 있지만 여기서 수정하는 일은 드뭅니다. 왜냐하면 네트워크의 최고 관리자로서 각 블로그로 들어가 모든 항목을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중복되는 것입니다.

2-1-2. 대시보드


대시보드를 클릭하면 해당 블로그의 소유자가 보는 화면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이전에 설명한 것이 있으므로 별다른 내용은 없습니다.


2-1-3. 비활성화


이 링크를 클릭하면 새 화면에 확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해당 블로그가 문제가 있을 경우 공개를 보류하는 기능으로 다시 복구 시킬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


위 화면에서 확인을 클릭하면 네트워크에서는 보이지 않도록 비활성화 되지만 완전히 제거되는 것은 아니고 모든 사이트에 들어가서 활성화 링크를 클릭하면 다시 살아납니다


활성화

 

2-1-4. 보관물


이 링크를 클릭하면 당신은 사이트 /블로그 이름/() 보관하려고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보관물로 저장되고 방문자가 이 사이트를 방문하면 사이트는 보관되었거나 정지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 또한 모든 사이트에서 보관 해제를 클릭하면 원상 복구됩니다.


2-1-5. 스팸


이 링크를 클릭하면 당신은 사이트 /블로그 이름/() 스팸 처리하려고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확인을 클릭하면 위의 보관물처럼 일시 정지됩니다. 이 블로그를 방문하면 보관물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해제하려면 모든 사이트에서 스팸 아님링크를 클릭합니다.


2-1-6. 삭제


이 링크를 클릭하면 당신은 사이트 /블로그 이름/() 삭제하려고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이전의 링크와는 달리 완전히 삭제됩니다. 복구도 불가능합니다.


2-1-7. 방문


해당 사이트의 블로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2. 사용자 관리


사용자메뉴에서는 사용자를 관리하거나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2-2-1 사용자 관리


사이드 메뉴에서 모든 사용자를 클릭하면 다중사이트 내의 모든 사용자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목록에 마우스를 올리면 편집삭제링크가 나타납니다. 편집을 클릭하면 사용자 프로필과 같은 화면이 나와서 해당 블로그의 관리자 프로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명의자가 보는 화면과 다른 점은 아래의 사진처럼 이름 항목에 최고 관리자의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입니다. 체크박스에 체크하면 최고관리자의 지위를 받게 되며 나와 똑 같은 권한을 갖게 됩니다.


사용자의 최고관리자 지위 부여


삭제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삭제하는 사용자의 모든 글과 링크를 지우거나 다른 사용자의 글로 이동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최고관리자가 됩니다.


사용자 삭제


2-2-2. 사용자 추가하기


사용자 추가하기 화면에서 사용자명과 이메일주소를 입력하고 사용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이메일이 전송됩니다. 다중사이트의 단순한 사용자일 뿐이고 사용자 아이디와 무작위 비밀번호, 다중사이트의 대표 도메인 URL이 첨부됩니다.

 

2-3. 테마


2-3-1. 설치된 테마


처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두 개의 테마(Twenty Ten, Twenty Eleven)가 기본적으로 설치되고 Twenty Eleven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다중사이트를 만들기 전에는 관리자 화면의 사이드 메뉴에서 테마를 선택하면 워드프레스에 설치된 테마가 다 보이고 다른 테마를 활성화 시킬 수도 있었지만 이제는 테마의 관리는 네트워크 관리자로 넘어가서 내가 만든 블로그인데도 최고관리자의 통제를 받게 됩니다.


설치된 테마항목을 클릭하면 네트워크에 설치된 테마가 보입니다. 현재 Twenty Eleven만 활성화되어 있어서 네트워크 비활성화링크가 보입니다. 다른 테마의 네트워크 활성링크를 클릭하면 다중 사이트 내의 블로그에 전부 적용되어 개별 블로그에서 테마를 선택하고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설치된 테마

 

2-3-2. 테마 추가


새로운 테마의 추가는 최고관리자만 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추가하는 방법은 네트워크 관리자 화면에서 테마à새로추가를 클릭하거나 최고관리자인 경우 자신의 블로그 화면에서 사이드 메뉴의 테마디자인을 선택하면 네트워크 관리에서 활성화된 테마만 나타납니다. 아래에 보면 존재하는 테마항목이 있고 항목 설명에 활성설치링크가 보입니다. 활성을 클릭하면 네트워크 관리자 화면의 모든 사이트à편집à테마를 클릭했을때와 같은 화면이 나와서 개별 블로그의 테마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설치를 클릭하면 네트워크 관리자 화면의 테마à새로추가를 클릭한 것과 같은 다음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처음에 나오는 화면이 검색 링크입니다. 테마 이름을 알고 있는 경우 검색을 하거나 특성 필터를 이용하여 체크박스에 체크한 다음 하단에서 테마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테마가 나타납니다. “업로드링크는 테마 압축파일을 내려 받아 내 컴퓨터에 저장하고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특성링크를 선택하면 특성화된 테마를 선택할 수 있고 최근링크는 최근에 출시된 테마, “최근에 업데이트됨링크는 최근에 업데이트된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테마 추가

 

2-4. 플러그인

테마와 마찬가지로 플러그인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네트워크 활성화 시키면 전체 다중 사이트에 플러그인이 활성화됩니다. 플러그인의 설치와 종류에 대해서는 다음 절인 플러그인 편에서 알아봅니다. 특히 이 플러그인 메뉴는 다음에 나오는 설정 부분에서 최 하단의 관리자 메뉴 활성항목에서 플러그인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야 나타납니다.



플러그인


스팸방지 플러그인인 아키스밋(Akismet)은 다중사이트에서 한번만 API키를 받아 설치하면 전체 사이트에 같이 적용됩니다. 기존에 아키스밋 API 키를 wp-config.php 파일에 다음과 같이 삽입하면 됩니다. 앱타나 스튜디오에서 이 파일을 열고 다중사이트 만들 때 삽입한 코드 다음에 삽입합니다.


define('WP_DEBUG', false);

 

define( 'MULTISITE', true );

define( 'SUBDOMAIN_INSTALL', false );

$base = '/';

define( 'DOMAIN_CURRENT_SITE', 'webdesigncss3.com' );

define( 'PATH_CURRENT_SITE', '/' );

define( 'SITE_ID_CURRENT_SITE', 1 );

define( 'BLOG_ID_CURRENT_SITE', 1 );

 

/** Define WordPress.com API Key */

define('WPCOM_API_KEY','your_api_key');

 

//*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blogging. */


다음 글에서는 설정에 대해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