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워드프레스/워드프레스 일반

1. 워드프레스 테마 선택은 반드시 페이지 빌더가 포함돼있어야 한다.


이번에 프리미엄 테마를 이용해 워드프레스 쇼핑몰 책을 만들면서 느낀 점은 앞으로는 웹사이트 제작에서 개발자나 디자이너가 필요 없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요즘 나오는 프리미엄 테마가 이런 정도일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이전에는 페이지를 만들려면 단축 코드를 사용해서 거의 HTML로 코딩하는 것과 마찬가지 였고 테마마다 다른 단축코드를 배워 사용하느니 아예 HTML과 CSS로 코딩하는 것이 더 빨랐죠.



그런데 요즘 나오는 테마에는 페이지 빌더라는 것이 있어서 페이지 만들기가 아주 쉬워졌습니다. 클릭 드래그 만으로도 짧은 시간에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불러와 출력할 수 있고 이미지나 슬라이더도 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멋진 슬라이더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도 클릭 & 드래그만 필요합니다.  


위 그림은 비주얼 컴포우저라는 가장 인기있는 페이지 빌더의 화면입니다. 페이지 만드는데 필요한 각종 요소가 있고 클릭하면 컬럼이나 행에 배치되고 원하는 콘텐츠로 이미지나 글, 또는 데이터베이스에서 글 목록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HTML이나 CSS 코딩이 없어도 페이지가 멋지게 만들어집니다. 다만 이미지만 잘 다루면 돼더군요.


웹디자인,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프론트 엔드 개발은 CSS와 HTML 또는 제이쿼리로 코딩을 해야 한다는 시대는 이제 옛날 이야기가 될 것 같습니다. 이제는 테마만 잘 다뤄도 멋진 웹사이트나 쇼핑몰은 금방 만듭니다.



더구나 워드프레스 테마는 사이트의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테마가 있습니다. 병원, 부동산 소개, 호텔, 레스토랑, 패션 쇼핑몰, 생각해서 어떤 업종의 웹사이트가 필요하다면 뭐든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이런 특정된 기능을 하는 테마에는 별도의 기능이 포함돼 있습니다. 예를들면 부동산 소개 사이트 테마의 경우 집을 가격이나 형태별로 분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호텔이라면 예약 기능이 있죠. 병원과 레스토랑도 마찬가지로 예약 기능이 포함됩니다.


무료 테마를 사용하면 갖가지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어느 정도 사이트가 완성됩니다. 하지만 프리미엄 테마는 플러그인으로 사용할 기능들을 테마에 포함해서 개발하는 것입니다. 같은 업종의 테마라도 만드는 회사나 개발자마다 디자인이 달라서 디자인이 중복될 염려도 없고 커스텀 스킨을 여러가지로 만들어 놓은 테마도 많습니다. 클릭 한번으로 전체 디자인이 바뀝니다.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 웹디자인을 배워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테마를 배워야 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테마의 사용법이 제각각이라서 테마의 종류 만큼이나 사용법이 다 다르니까요. 하지만 하나의 회사에서 만든 테마는 기능이 비슷하고 디자인이나 기능만 다르게 돼있어서 하나의 테마를 잘 다룬다면 그 회사의 테마는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테마가 모두 사용법이 다르다고는 하나 대부분의 설정 방법이 비슷해서 몇 가지 테마만 다뤄보면 새로운 테마는 쉽습니다. 더구나 요즘 나오는 테마는 대부분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비주얼 컴포우저를 많이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니 하나의 테마를 잘 알면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테마는 쉽게 다룰 수 있게 됩니다.



2. 워드프레스 프리미엄 테마로 기업용 웹사이트 만들기 책 기획


이번에 기획한 책은 며칠 전에 탈고한 "프리미엄 테마로 쇼핑몰 만들기" 책의 연장선에 있습니다. 이 책에서 쇼핑몰 만들기와 기업 홈페이지 만들기를 같이 담으려고 했으나 테마 다루는 부분에서 워낙 많은 기능이 있어서 이를 소개하다보니 기업용 웹사이트 만드는 부분을 포함시키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 만드는 방법이 포함돼있어서 이 책을 보더라도 쉽게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도록 돼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기획한 책은 기업 웹사이트 제작에 좀 더 치중해서 SEO라든가 기타 여러가지 기업용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기능을 포함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테마를 선정했는데 가장 인기가 있는 것 중에서 The7이라는 테마를 선택했습니다.


http://the7.dream-demo.com/


이 테마는 지난해 9월 출시돼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프리미엄 테마는 기본적으로 페이지 빌더가 내장돼있고 대부분의 테마가 비주얼 컴포우저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이테마는 프리미엄 슬라이더 플러그인으로 레볼루션 슬라이더와 레이어 슬라이더가 포함돼있습니다. 한가지만으로도 충분한데 두가지가 있으니 차고 넘칩니다. 뿐만 아니라 이들 프리미엄 슬라이더 외에 몇가지 더 슬라이더 기능이 있어서 다양한 페이지 연출이 가능합니다.


테마의 선택은 가장 최근에 개발 된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오래된 테마일수록 이전의 개발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업데이트 되면서 더 좋은 기능을 추가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한번 구매한 프리미엄 테마는 업데이트 되면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평생 사용이 가능합니다. 몇 년전에 개발된 테마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보다는 새 테마를 만드는 것이 더 낫죠. 더구나 MS의 XP 지원 중단으로 IE8이 사라질 것이므로 보다 가벼운 테마를 만들기 쉬워집니다. 이미 새롭게 출시되는 테마는 IE8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IE8 지원을 위해 보다 많은 코드가 들어가야 했습니다. 더 오래된 테마는 IE7 버전까지 지원하죠. 그럴수록 테마는 무거워집니다. 이렇게 오래된 테마는 이미 워드프레스의 오래 전 버전까지 지원하고 있어서 그만큼 코드가 더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테마가 앞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좋은 기능의 추가가 쉽다는 것이 됩니다.



http://themeforest.net


씸포레스트에서 워드프레스 메뉴에서 Popular Items를 선택하면 한 주 동안 인기있는 테마와 또는 한 달 동안 인기있는 테마 회사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작년 9월 이후 최근에 개발된 테마 중에서 비주얼 컴포우저가 포함된 것, 그리고 디자인이 좋은 것을 선택해 사용해보고 위 4가지를 후보로 선택했습니다. 


선택의 기준으로 이전 글에서 전제조건으로 걸었던 것에 추가해서 데모 데이터가 얼만큼 제공되는가였습니다. 그중 the7과 vellum이 아주 많은 데모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X도 좋은데 데모 데이터가 아주 적습니다. Elision은 콘텐츠의 폭이 좁습니다.


데모 데이터란 테마의 데모 사이트에서 만든 페이지를 말합니다. 이 데이터를 그대로 가져오기 해서 내가 만든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그대로 볼 수 있어서 설명 없이도 페이지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알아볼 수 있도록 합니다. 그만큼 데모데이터의 양은 아주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를 다뤄봤다면 이들 데모 데이터만 있어도 웹사이트 만드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The7과 Vellum은 데모 데이터가 아주 충실합니다. 데모 데이터를 가져오기하고 난 후에 관리자 화면의 메뉴 화면에서 몇 번을 스크롤해야 끝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아서 The7의 경우 데모 사이트의 일부의 데모 데이터만 제공합니다. 그만큼만이라도 충분합니다. 가져오기 하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에러도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내 컴퓨터에서 서버의 성능을 높여줘야 합니다. 실제 사이트에서는 이렇게 많은 페이지 데이터가 필요는 없죠. 다만 참고를 위해서 필요한 것입니다.



http://themeforest.net/item/vellum-responsive-wordpress-theme/full_screen_preview/6914246


Vellum이라는 테마도 아주 좋습니다. 두 가지 테마중 어떤 것으로 할 까 고민했는데 이 테마는 일반 웹사이트 보다는 패션 사이트나 포트폴리오, 블로그에 적합하도록 이미지 활용이 훌륭합니다. 이 테마도 메가 메뉴도 지원하며 One Page 기능도 지원합니다. 이것은 하나의 페이지에서 메뉴를 클릭하면 해당 콘텐츠로 스크롤해 이동하는 기능입니다. 최근에 The7이 업데이트 되면서 이런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새로운 테마를 계속 지켜보고 더 많은 테마를 점검해보고 있는데 며칠 내로 더 좋은 테마가 나오면 변경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베누시안

블로그 페이지를 만들 때 템플릿을 blog-masonry & grid로 선택하면 됩니다.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베누시안

페이지는 콘텐츠를 담는 그릇(콘테이너)입니다. 블로그 페이지를 만들면 블로그 글은 이 블로그 페이지에 나타납니다. 글을 나타내는 것을 목록형(List)으로 할 것인지 그리드 형으로 할 것인지 페이지 템플릿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어떤 책이든 기초 과정의 워드프레스 책을 보시는 것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비밀댓글입니다

philoa

안녕하세요. DIY 워드프레스를 설명하시는 글스타일이 친근하고 자상하여 고마웠습니다. 따라해볼 마음이 컸으나 여전히 좀 복잡하고 코드가 나오니 금세 부담이 커지더군요. 제 탓이죠. 웹사이트 만들어야 하는데 말이죠. 그래서 새로 기획하신다는 책이 기다려지는데요. 테마는 The 7으로 정하신 건지요. 미리 구매해서 연습해 보려구요. 그리고 언제쯤 출간인가요?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하는 일이 바뻐서 좀 늦춰지고 있는데요. 7월까지는 출간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hiloa

The7 테마로 하시는건지요?

BlogIcon 베누시안

네 현재로서는 가장 적합합니다.

BlogIcon 고광환

프리미엄테마 책은 언제쯤 나오나요? 테마는 The7인가요? 빨리 책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BlogIcon 베누시안

네 The7에 가장 좋을 듯해서 이것으로 원고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일도 해야 해서 작업이 늦어지고 있네요. 워드프레스 4.0 버전이 8월 중에 나올 것이라서 이를 기반으로 다시 원고를 수정하면 9월 중에는 책이 나올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BlogIcon 고광환

책이 7월중에 나온다고해서 손꼽아기다리고 있는데 약간은 아쉽네요. 초보지만 프리미엄테마를 이용해서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만들려고 했느데요. 우선은 The7을 이용해서 만들어보고, 책이 나오면 다시 수정해보아야겠네요. 원고마무리작업 잘하셔서 좋은 책 빨리나오기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BlogIcon 베누시안

빨리 작업해서 워드프레스 베타 버전을 기준으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고광환

THE7 테마로 허접하지만 어렵게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THE7 테마로 기업용 웹사이트 만들기 책자가 하루빠리 나와서 사용법을 제대로 알고 사이트를 고치려고합니다. 예정보다 출판이 늦어져서 애가 탑니다. 빨리 나올 수 있도록 부탁합니다.

정용직

7월부터 나온다는 THE7테마 웹사이트 만들기 책을 계속 기다리고 있습니다.
책이 출간은 되는지, 출간된다면 언제 나오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원고는 끝냈지만 단순히 테마 사용법만 되는 것 같아서 다양한 사이트를 만들기에는 부족하다는 생각에 예약 기능을 추가한 사이트를 작업 중입니다. 그러자면 프리미엄 플러그인이 필요한데 원하는 플러그인은 가격이 비싸더군요. 제작자와 협의 중입니다. 그러다보니 테마가 며칠 전에 새롭게 업데이트돼서 원고도 많은 부분을 수정해야 됩니다. 예약 기능의 플러그인이 여의치 않을 경우 현재 상태로 출간할 생각입니다. 현재 다른 책도 준비 중이라서 2월 중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출간되도록 하겠습니다.

BlogIcon 최야호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