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워드프레스/워드프레스 쇼핑몰

지난 해 12월 프리미엄 테마를 이용한 쇼핑몰/웹사이트 만들기 책을 기획하고 약 두달간의 준비 과정을 거쳐 한달 정도 걸려 원고를 마쳤습니다. 준비과정이 좀 길었던 것은 초보자도 다루기 쉬운 테마를 선택하는데 그리고 테마를 번역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기 때문입니다. 최근 1년 이내에 출시된 테마를 구매해 직접 사용해보고 웹사이트와 쇼핑몰을 동시에 만족할만한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테마를 선택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크게 4가지로 우선 순위를 정했습니다. 


1. 비주얼 컴포우저라는 페이지 빌더가 있는가.

2. 레볼루션 슬라이더 또는 레이어 슬라이더 플러그인이 있는가.

3. 메가메뉴 기능이 있는가.

4. 쇼핑몰 기능이 얼마나 내장돼 있는가.


Subway, The7, Total, Elision - 이들 테마는 1과 2를 충족시키지만 4의 기능이 부족했습니다. 보통 이런 테마를 다용도(Multi-Purpose) 테마라고 합니다. 쇼핑몰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 웹사이트에 치중된 테마입니다.


Neighborhood, Enfold - 이들도 다용도 테마이긴 하지만 쇼핑몰 기능이 어느 정도 포함돼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 빌더가 비주얼 컴포우저가 아닌 자체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Tyrion, Bazar - 이들은 쇼핑몰 기능이 충분하고 슬라이더 플러그인이 포함돼있지만 페이지 빌더가 없습니다.


씸포레스트에서 테마를 선택하기 위한 방법을 여러가지로 해봤는데 우선 가장 많이 팔린 순서대로 분류해봤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선택하고 Sort by에서 Sales를 선택하면 많이 팔린 순서대로 나옵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알려진 Avada가 많이 팔린 것으로 나옵니다. 인기가 많은 것이죠. 이런 경우 상대적으로 비교해봐야 합니다. 두번째 테마와 세번째 테마를 비교하면 두번째 테마는 2011년에 나왔고 세번째 테마는 2013년에 나온 테마입니다. 가장 많이 팔렸다고 가장 인기가 있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오래된 테마는 그동안 업데이트하면서 워드프레스 구 버전과 신 버전을 지원하기 위해 코드가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만큼 무거워집니다. 가장 많이 팔린 테마 중에서도 가장 최신의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더구나 최신 테마는 페이지 빌더가 대부분 포함돼있습니다. 사람들은 많이 팔린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구매하기 때문에 판매의 증가 속도가 더 빠른 것을 감안하면 3번째 테마가 가장 좋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번에는 우커머스 전용 테마를 비교해봤습니다. KALLYAS가 가장 많이 팔렸습니다. 거의 같은 시기에 나온 것을 감안하면 Mayashop이 더 인기가 있는 테마입니다.



이번에는 날짜순으로 비교해봤습니다. Date를 선택하면 가장 최근에 나온 순서대로 나타납니다. 위 4개의 테마는 2월 19일 이후에 나온 것들입니다. 그 중에서 판매량을 비교하면 첫번째 테마가 가장 인기가 있는 테마입니다. 따라서 적게 판매됐다고 해서 인기가 없는 테마로 판단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선택 방법은 이처럼 날짜순대로 정렬하고 스크롤하면서 같은 시기에 나온 테마중 가장 많이 팔린 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위에서 내걸었던 전제조건에 부합하는가를 따져봐야죠.

Visual Composer 3.5: Building Complex Layout in Action from Michael on Vimeo.


같은 시기에 나온 테마 중에서 왜 더 많이 팔리는가를 따져보면 페이지 빌더가 포함여부에 달려있습니다. 페이지 빌더 중에서도 비주얼 컴포우저(Visual Composer)가 단연 최고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단품으로 구매해 사용하면 가격이 30달러이고 테마 개발자가 테마 개발에 사용할 때는 150달러만 내고 Extended 버전을 구매해 테마에 포함시키는데 그냥 포함만 시키는 것이 아니고 테마와 결합해서 테마와 여러 가지 기능을 연동시킵니다. 대신 구매자는 플러그인에 문제가 있을 경우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문의할 수 없고 테마 개발자에 문의해야 합니다. 번들 플러그인의 단점이죠.



그러면 왜 페이지 빌더가 필수인가를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지 빌더는 복잡한 코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레고 블록을 조립하듯이 요소를 끌어다 놓으면(Drag & Drop) 콘텐츠가 만들어집니다. 컬럼과 행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고 각 열에 원하는 콘텐츠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없다면 하나의 페이지를 만드는데 몇시간에 걸쳐서 작업해야 할 일들입니다. 



요령만 알면 단 오분이면 뚝딱 만듭니다. 복잡한 코딩이 전혀 필요 없습니다. 다만 워드프레스의 기본 편집기만 사용할 줄 알면 됩니다. 글자는 입력해야 하니까요. 나머지는 페이지 빌더가 알아서 배치합니다.



이런 콘텐츠의 페이지가 쉽게 만들어집니다. 무료인 페이지 빌더도 있는데 일부 스타일시트를 첨부해야 합니다. 이번에 나올 책에서 비주얼 컴포우저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 정말 놀라운 도구입니다.


위에서 적용한 테마 선택방법에 의해 선택된 테마는 Legenda라는 테마입니다. 


http://themeforest.net/item/legenda-responsive-multipurpose-wordpress-theme/5888906



2013년 11월에 나왔는데 같은 시기에 나온 테마 중에서 최고 두배에 이르는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뭔가 있겠다 싶어 구매해 사용해보니 기본적인 페이지빌더와 슬라이더 외에도 쇼핑몰 기능이 아주 많았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언어 파일이 제대로 지원이 안됩니다. 그래서 번역을 했지만 관리자 영역은 대부분 영어로 나타납니다. 다행인 것은 사이트 부분은 모두 한글로 나타납니다.


또 한가지 흠이라면 IE8 이하 버전은 지원이 안됩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는 MS에서 올해 4월부터는 윈도우 XP 업데이트를 지원 중단합니다. 그러면 IE8의 사용자는 급감합니다. 그동안 웹 개발자들로부터 외면 당했던 브라우저가 이제 사라질 전망입니다. 그러니 IE8을 지원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나올 책을 구입하실 분들은 위와 같은 단점을 미리 감안하셔야 합니다. 다만 이 테마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비주얼 컴포우저나 레볼루션 슬라이더, 우커머스 2.1 버전 사용법에 관한 내용은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위에서 언급한 Subway, The7, Elision, Bazar 테마의 한글 번역이 첨부됩니다. 테마 하나만 해도 엄청난 분량의 번역입니다. 번들 플러그인도 번역해야 하죠.


이들 두가지 단점을 감안하고도 이 테마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기능이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이 테마의 제작사는 그동안 세계적으로 유명한 쇼핑몰 프로그램인 마젠토 테마를 제작하는 회사라서 그만큼 쇼핑몰 기능이 아주 좋은 것입니다. 이 회사는 사이트 제작에 문제가 생기면 직접 접속해서 문제를 해결해주더군요. 이번에 우커머스 2.1 버전 지원 업데이트가 제대로 안돼서 수차례에 걸쳐 문제점을 제시했고 테스트 사이트를 확인하면서 여러 가지를 해결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